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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발염색학-7

By  노땅™      posted  2011-10-06 18:49:28      views  8837

 

   
 
제 7 장 모발의 탈색(Decolorization)


1. 탈색제의 작용(Action of lighteners)
2. 탈색의 효과(Effects of lighteners)
3. 탈색제의 종류(Types of lighteners)
4. 탈색제의 혼합
5. 탈색 위에 적용되는 비색분석
6. 탈색의 기초 테크닉 및 실제
7. 특별 효과의 하이라이팅(Special effects highlighting)
8. 탈색제 응용 테크닉




모발의 탈색(hair- lightening, bleach)은 모발로부터 자연모발 색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모발 탈색제는 알카리제(암모니아수)를 주성분으로 한 제1제와 산화제(과산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한 제2제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이때 발생되는 산소가 모피질 속의 색입자들(eumelanin과 pheomelanin)을 옥시멜라닌(oxy- melanin; 색이 없는 분자형태로서 산화)으로 변화시킨다.

제1제에 알카리제를 사용하는 것은 과산화수소 등의 산화제의 분해와 알칼리성 용액의 활성화에 의해 두모를 팽윤·연화시켜 준다. 즉 두발 자연모의 색상을 밝게 하는 산화과정으로서 두발의 본래 색상을 좀 더 밝게 하거나 두발 염색하기 전 준비과정으로서 기여색소를 목적으로 한다.
전문 탈색 제품(professional lightening products)들은 모발의 자연색소인 melanin을 점차적으로 엷게 하여, 새로운 모발 색상을 위한 각 등급의 기여색소(bleach base or lightening tone)를 만든다.

실질적으로 1 Level의 검정 모발(black hair)은 10 Level 단계인 엷은 금발(pale blonde)까지의 범주에서 어떤 명도(깊이)로도 탈색이 가능하다. 정확한 밝기로 모발을 탈색하는 것은 남아있는 자연색소(기여색소)와 인공적인 염료의 결합 자체로서 최종 결과의 모발색을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모발염색에서 기여색소가 중요하다는 것은 앞서 언급되었듯이 과거에서 7단계로 구분시켰으며 현재는 10등급(단계, stage)으로 나누어 색상을 조정시킬 수 있게 하였다.


제1제인 탈색제는 파란 색상의 분말인 과산염은 습기의 위험으로부터 방지키 위해 방수팩에 포장되어 있다. 이는 물과의 접촉으로 산소를 방출시킨다. 인산염(Na)과 탄산염 등의 성분을 탈색제에 혼합되나 Na은 알칼리성 산화제로서 H2O2와 혼합시키면 이 혼합의 H2O2가 H2O와 O로 분해 팽윤을 유도시키는 제품으로서 건조되는 것을 막아준다.

가장 아름다운 color를 만들기 위해서는 6% 과산화수소 2제를 사용하여 모발 명도 2단계 이상 탈색시키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명도 5단계까지 탈색시키고자 할 때는 6% 이상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되 특별한 처방이 따른다.


자연 모발색상을 탈색시키면서 착색 과정을 독립적으로 분리 이차 과정에 의해 색상을 조절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모발의 자연색상은 탈색이 먼저 되고 다음 재염색될 때 탈색작용과 착색은 따로 조절되어 진다. 탈색과 재염색이라는 이차과정은 어두운 모발색을 밝게 또는 가장 밝은색으로 만들 수 있다.

1. 탈색제의 작용(Action of lighteners)

탈색제는 모발색의 변화단계(level)가 영구적 염모제보다 높다. 각 모발의 자연색은 모피질 내의 melanin이라는 모발의 자연색소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탈색제는 제1제인 탈색제와 제2제인 과산화수소(H2O2)는 현재 탈색제로서 사용되고 있는 산화제이며 농도 3%(10 volume), 6%(20 volume), 9%(30 volume) 등을 주제로 사용된다. 과황산염도 가끔 촉진제로서 첨가되고 있으며, 탈색제는 pH 9∼11를 가지고 안정화제로서 EDTA(Ethylene Diamine Tetraacetic Acid, 킬레이트제)를 사용하며 이는 과산화물의 분해속도를 낮추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사용방법으로서 제1제 탈색제와 제2제 과산화수소는 1:3의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6% 탈색제의 volume은 두피에 닿아도 무방하며 탈색제 도포 처음 6분간 강한 탈색 작용을 가지며 도포 후 원하는 밝기(기여색상)에 따라서 50分까지 방치할 수 있으나 최대 1시간 정도의 탈색과정이 지속된다. 그러므로 도포 후 1시간 이상이 지났을때도 더 밝기를 원한다면 닦아내고 새로 탈색제를 도포해야 한다.


순수한 흑멜라닌(eumelanin) 색상은 적멜라닌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탈색과정동안 나타나는 따뜻한 적색 또는 황금색 색조는 집중적으로 분산된 멜라닌 과립에 대한 빛의 작용에 의해 나타난다. 적멜라닌과 흑멜라닌(mixed melanin)은 두 가지 경로로서 탈색과정을 거친다. 적멜라닌은 탈색에 저항적이므로 흑멜라닌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적멜라닌(pheomelanin)은 한번 이상의 탈색제 도포를 필요로 한다.


순수산소는 점진적으로 제1멜라닌인 입자형 멜라닌(R타입, Eumelanin)을 산화한다.
즉 흑색을 어두운 붉은 머리로 Level up 되면서 분사형 멜라닌(J타입, Pheomelanin)을 공격한다. 이는 붉은 갈색에서 밝은 노랑으로 이행 점점 더 높은 Level up 과정에서 멜라닌이 완전히 없어지면 흰색을 얻을 수 있다.


lightening level은 자연 모발색의 기본 레벨을 바탕으로 lightening할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드러나는 기본 색상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레벨은 붉은 색의 반사빛에서 점차로 오렌지색 반사빛 그후 노랑색 반사빛 마지막으로 흰빛이 되어 그 반사빛은 정지된다. 탈색은 두발의 염색과 반사빛에 영향을 준다.

1) 탈색제의 사용 목적

탈색제는 다음 두 가지의 목적에 사용된다.


㉠ 염색 색상의 시술에 있어 가장 밝은 모발색을 원할 때
㉡ 이중염색 과정으로 토너(toner)나 염색의 준비단계(기여색소)를 위해서


토너(toner)를 입히기 전에 모발을 밝게 만들고자 할 때 또는 아주 밝은 색상으로 섬세한 색조를 원할 때 사용되며, bleach제는 고객이 지닌 자연 모발색에서 밝은색을 원할 때나 특별한 색상의 사용으로 염색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다시 말하면 탈색제는 토너(toner) 사용을 위해서 모발 전체에 탈색시키기도 하며, 모발의 특정 부분에 특별한 색조를 얻기 위해서도 탈색제를 사용한다. 그외에 이미 염색을 시술한 모발에 색을 빼기를 원할 때, 염색을 시술했으나 원하는 결과색조가 아닐 때, 염색이나 탈색에서 얼룩이 생겼을 때에도 사용된다.
탈색은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기 위한 바탕색소를 만들어 낸다. 이 새로운 색상은 이중염색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거나 혹은 그 결과를 마쳤을 때이다. 탈색은 시술하기 전에 원하는 색조가 무엇인지 현재 hair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버진헤어(virgin hair)가 아니라도 탈색 level 정도가 얼마인지? 오랫동안 어느 정도의 제품을 사용해왔는지, 그리고 모발의 다공성 이 모든 조건들이 제품의 선택에 관계한다.


주의 : 어두운 모발을 가진 고객이 매우 옅은 색의 금발을 원할 때 탈색은 고객의 모발에 손상을 준다.

2) 탈색제의 성분 구성

제1제 화합물은 알칼리제를 사용 이는 강력한 탈색제로서 부스타라는 촉진제인 과황산 암모늄 또는 과황산 염류를 첨가하거나 또는 피로아황산소다를 넣어 산화·환원의 반응열을 이용하는 타입이 있다.
제2제 화합물에는 H2O2 사용한다. 제품의 라벨, 성분표를 보면 탈색제의 조성에 관해 가장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2O2는 현재 탈색제로서 사용되고 있는 산화제이며, 과황산염도 가끔 촉진제로서 첨가되고 pH는 9∼11이다. 안정화제(EDTA, thylene iamine etraacetic cid, 킬레이트제)도 가끔 과산화물의 분해속도를 낮추는데 사용된다.

① 제1제
· 폴리옥시에틸렌 노닐페닐에테르
· 폴리옥시에틸렌 디스테아린산염
· 팔미트산
· 암모니아수
· 킬레이트제
· 정제수

② 제2제
· 폴리옥시에틸렌(4)노닐페닐에테르
· 폴리옥시에틸렌(9)디스테아린산염
· 세탄올
· H2O2(35%)
· 안정화제
· 정제수

3) 탈색제와 모발 단백질의 반응

모발을 산화반응에 의해 밝게 하는 것이 탈색의 목적으로서 과격한 반응조건에 의해 색소과립은 파괴된다. 이때 산화제와 모발 단백질 사이의 부반응도 동시에 일어난다. Zahn에 의해 모발 단백질과 산화제의 주요 반응은 cystine에서 일어나며 모발을 탈색시키면 탈색제인 산화제는 섬유중의 시스틴 잔기의 디슬파이드에 작용하지만, tyrosine, threonine, methionine 등의 중성 아미노산인 수산기(OH-)에 작용 그 중의 미량을 파괴시킨다.


Robbins와 Kelly에 의하면, 보통의 탈색으로도 disulfide bond의 15∼20%가 파괴되며, 검은색, 흑갈색 모발을 금발 또는 백색화 처리시 45% disulfide bond결합이 파괴된다.
과도하게 탈색시킨 모발에는 cystine 이외에 methionine, tyrosine, lysine, histidine이 상당 정도 분해되었다. 18개의 모발 아미노산 중 이들은 산화되기 쉬운 아미노산으로 볼 수 있다.


Methionine은 산화가 쉽게 되며, 산화된 메티오닌은 슬프옥사이드와 메티오닌 슬폰이 될 가능성이 있다. 전자밀도가 높은 페놀기를 갖는 tyrosine은 lysine, histidine의 아민염보다는 산화되기 쉽지만 이들 아미노산의 유리아미노기가 탈색용액 중에서 서서히 산화될 가능성이 있다.

산화 반응 작용이 대체적으로 잘 일어나는 모발 중의 5가지 아미노산 잔기에 대한 탈색효과를 살펴보면

amino acid
μ㏖/g dry hair
미처리모 탈색 처리모
cystine 1509 731
methionine 50 38
tyrosine 183 146
lysine 198 180
histidine 65 55

peptide bond는 polypeptide나 keratin의 주요 형성단위이며, 높은 pH에서 가수분해된다. 모발의 과도한 탈색처리 과정인 흑색에서 백모화는 처리시간이 길고, 알칼리나 산화제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peptide bond의 가수분해가 일어난다. 케라틴 섬유의 습윤시 늘어남의 특성은 S-S 결합에 관계하며, 건조시 늘어남의 특성을 peptide 결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백모 탈색 처리한 모발 건조시 늘어남은 오히려 4∼8% 감소한다.




2. 탈색의 효과(Effects of lighteners)

탈색의 강도는 산소의 volume에 관계한다. 일반적으로 산소를 방출할 수 있는 양에 따라 탈색 레벨의 등급을 결정한다. 탈색제는 색소들을 분산시킨다. 모발의 색소는 색의 탈색에 있어서 변하는 단계를 거친다. 변화의 양은 모발이 얼마만큼 색소를 가지고 있는가. 시간 농도, 양에 의해서 탈색제의 효과가 다르다.


모발은 아주 어두운 단계부터 밝은 단계까지 탈색에 7등급에서 10등급을 통해 변화한다. 검은 모발 자연색소는 검정에서 갈색, 붉은색, 붉은 금발, 노란색, 블론드(blonde) 그리고 거의 흰색에 가까운 블론드(blonde)에 이른다.

① 자연 모발 색상이 탈색과정에 의해 정해지는 기여색소 10등급
검정(Black, 등급 1)→ 적보라(Red-Violet, 등급 2)→ 적색(Red, 등급 3)→ 붉은빛 오렌지(Red-Orange, 등급 4)→ 오렌지(Orange, 등급 5)→ 황금빛 오렌지(Gold-Orange, 등급 6)→ 황금빛(Gold, 등급 7)→ 진한 노란색(Deep Yellow, 등급 8)→ 노란색(Yellow, 등급 9)→ 흐린 노란색(Pale Yellow, 등급 10)

② 밝기의 7단계(stage)
검정(Black)→ 갈색(Brown)→ 적색(Red)→ 붉은빛 황금색(Red-Gold)→ 황금빛(Gold)→ 노란색(Yellow)→ 아주 흐린 노란색(Pale Yellow)
어떤 등급의 탈색은 다른 등급에서보다 시간을 더 요구할 수 있다. 모발의 검정색→ 적보라→ 적색의 3 등급까지 이르고 나면 다음 단계인 붉은빛 오렌지에서 오렌지로 탈색되기 위해서는 앞서 탈색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중 등급 7인 황금색에서 노란색까지는 다른 등급보다 1∼3 시간이 더 필요하며 한번의 bleach로서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모발 탈색 과정에서 탈색에 요하는 시간은 여러 가지 요인인 자연모발색상(멜라닌의 유형), 모질(가는 모, 두꺼운 모 등), 모발의 길이, 모발의 상태에 따른 두피 상태 및 환경조건 등의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인 기준으로서 모발을 각 등급의 기여색소에서 탈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살펴보면

구분 자연모발색상
(natural hair color) 기여색소의 등급
(Degrees of contributing pigment) 등급 이동을 위한 소요(분) 총 소요 time(분)
1 검정
(Black) 검정(Black)
2 진한 갈색
(Dark Brown) 적보라(Red-Violet) 1
3 중간 갈색
(Medium Brown) 적색(Red) 15 16
4 밝은 갈색
(Light Brown) 붉은빛 오렌지(Red-Orange) 20 36
5 가장 밝은 갈색
(Lightest Brown) 오렌지(Orange) 15 51
6 진한 금발
(Dark Blonde) 황금빛오렌지(Gold-Orange) 15 66
7 중간 금발
(Medium Blonde) 황금빛(Gold) 20 86
8 밝은 금발
(Light Blonde) 진한 노란색(Deep Yellow) 15 101
9 매우 밝은 금발
(Very Light Blonde) 노란색(Yellow) 10 111
10 가장 밝은 금발
(Lightest Blonds) 흐린 노란색(Pale Yellow) 10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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