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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디자인

By  노땅™      posted  2011-10-10 16:52:13      views  14659

 

   
 
Hair Design


1. 헤어 커팅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Hair Cutting)
2. cut에 필요한 기본지식
3. 형태분석(Form analysis)
4. 커트 절차(hair cut procedures)


1. 헤어 커팅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Hair Cutting)



1) natural hair 상태에서의 관찰

고객에게 올바른 hair cut style을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이 있다. 그러므로 cut하기 전 고객과의 상담시간은 실제 작업시간 못지 않게 중요하다.



① 고객이 salon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잠시동안 대화를 나눔과 동시에 designer는 전문적인 시각으로서 고객의 외형 즉 신장과 체격을 살핀다. 이는 고객의 모발 길이와 cut style에 대해 암시를 갖게 하기 위해서 일 뿐만 아니라 어울리는 cut style은 신체와 체형에 비례되어야 되기 때문이다.

a. 짧은 단발스타일은 키가 크고 호리한 체형에는 더 키가 크고 말라 보인다.
b. 키가 작고 포동포동한 여성은 모발이 어깨까지 내려오는 style은 hair style이 신체의 외형에 비해 볼 때 돋보이지 않는다.



② 옷을 입는 방식과 패션에 대한 민감도를 살핀다. 이는 고객 자신의 cut style의 변형에 대한 소화력을 예시해 주기도 한다.



③ 나이 관계를 물어본다. 즉 hair cut style은 얼굴의 골격과 모발 질로서 부드러움과 움직임(흐름)을 갖기 때문이다. a. 모발은 나이에 관계없이 어떤 길이(zone)로도 cut line을 형성시킬 수 있으며 hair style을 어울리게 할 수 있다. b. 나이가 든 고객은 모발 끝을 부드럽게 또는 덜 기하학적이게 하면서 웨이브나 컬링을 구사시키므로 인해 hair style로서 부드럽고 우아한 움직임에 의해 품위있는 이미지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④ 고객에게 많은 질문을 던지므로 인해 고객의 개성(정보)을 가능한 한 많이 알아내어야 한다.



가. 처음 만났을 때 개성 또는 life style을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관찰하여 style에 대한 결론에 도달하는데 있어서는 어떠한 규칙이 정해진 것은 아니므로 아래 사항을 참고 할 수 있다.


a. 고객의 여가 시간이 많은지 적은지?
b. 옥외 또는 옥내 생활권인지?
c. 지역 공동체의 유형은 어떠한지?
d. hair cut style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지/
e. home care로서 hair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나. 위의 모든 요소는 hair cut을 통해서 외모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 결과에 대한 확신과 행복을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 salon을 찾아온 고객은 hair style의 명성(평판)도 함께 지니고 salon을 떠난다. 고객의 hair style은 외부 사람의 평가에 의해 장래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2) 젖은 헤어 상태(wet hair)에서의 관찰

hair style을 만들기 위해서는 hair cut전의 필수 사항으로서 모발에 따른 적절한 샴푸와 컨디셔너를 해야 한다. 이는 깨끗한 모발로 시술하는 것이 위생적이기 때문이다.

① hair는 젖은 상태에서 더 잘 조절된다. 즉 section or block에 따른 combing시 hair strand가 손가락에서 빠져나가거나 가위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② head의 모양(shape)을 정확하게 볼 수 있으며 cutting시 형태가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
③ wet hair로서 자연스러운 움직임(natural movements)을 보면서 움직임 자체를 이용한 line을 만들 수 있다.
④ hair가 젖어 있을 때 hair line의 자연적인 성장 패턴을 관찰할 수 있으며 특히 nape line이나 hem line에서 cowlick 상태인 모발은 같은 line의 hair보다 흐름이 치켜 올라 있다.
⑤ hair는 항상 자연적인 포인트(natural point)에서 크라운(crown)으로 움직인다. whorl 상태에서 parting을 찾을 수 있다.
⑥ hair는 상이한 형태로 형성되고 구체화될 수 있는 인체의 유일한 물질이다. 그러므로 두개골(head)을 기본 토대로서 hair cut의 모양(shape)을 만들 때 hair length 자체로서 두개골의 volume up or down된 장단점을 보완해 준다.



3) 비율(proportions)

얼굴형에서 개별적인 특성을 찾아낸다. 즉 cutting technique에서 보다 큰 정밀성과 정확성을 갖기 위해서이다.

① head의 top에서 턱(chin)까지 측정한다면 눈은 항상 중간 포인트가 된다.
② 눈동자에서 눈동자까지 측정할 때는 콧마루에서 코끝까지 측정하는 것과 같다.
③ 입은 턱까지 얼굴 전체 길이의 ¼정도이다.
④ 귀의 길이는 코의 길이와 같으며, 귀와 코는 같은 높이이다.



4) 골격(bone structure)

얼굴을 바라보면서 그 특징을 살펴볼 때는 특히 얼굴 모양의 기초가 되는 기본 골격을 살핀다. 일반적으로 여성 두개골은 남성의 두개골보다 작으며 외후두부 돌기와 만곡선은 명백하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여성과 남성의 사이의 뼈조직 차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지만 남성적 특징을 지닌 여성 두개골이 있으므로 엄격한 haircuts는 피해야 한다.

※ head의 윤곽(out line)이 두개골에 의해 결정되는 방향

① Temporal Bone(측두골)
② Occipital Bone(후두골)
③ Mastoid Process(유양돌기)
④ Auditory Canal(청신경도관)
⑤ Parietal Bone(정수리뼈)
⑥ Frontal Bone(앞이마뼈)
⑦ Nasal Bone(코뼈)
⑧ Malar Bone Continued back wards into Zygomatic Arch(뒷부분이 관골궁으로 이어지는 광대뼈)
⑨ Maxilla(상악골)
⑩ Mandible(하악골)



5) 헤어 관리와 컨디셔닝(Hair Care and Conditioning)

아름다운 모발의 비결은 좋은 cutting만큼이나 컨디셔닝에도 좌우한다. 모발이 최정상에 있다면 완성된 결과는 더 훌륭하게 보이며 더 지속할 것이다. cut된 hair style은 빛이 나고 활기가 넘칠 것이며, 컬은 생기 있고 곱슬거리지 않게 된다.

헤어 케어의 5단계
① 청결과 준비(cleans and prepare)
② 컨디셔너(conditioners)
③ 조직화(texturizing)
④ 밀폐와 보호(seal and protect)
⑤ 가정에서의 모발관리(home hair care)



6) hair cutters를 위한 조언

모든 stylist들이 특별한 cutting방법으로 엄격한 훈련을 받았다 하더라도 그들의 기술에 대해서 open된 마인드로 테크닉은 토탈적인 개별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잘하는 hair stylist(good hair stylist)와 훌륭한 hair stylist(great hair stylist)와의 차이점은 미소한 차이점(little things)에 있다고 보았다.



① bob cut hair style을 만들기 위해 커팅을 마쳤을 때는 nape line 또는 nape side, face line쪽의 실루엣을 볼 수 있도록 고객에게 일어서도록 요청할 수 있다.



② hair style을 만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형태의 바깥 가장자리(outline)인 형태를 부드럽게 매끄럽게 cutting하는 방법은 최소한의 가위 날 끝으로 hair line을 skim(스치듯이 미끄러져 가는) 방법으로 최소한만 cutting한다. 이는 무거운 선(weight line)을 가볍게 해주는 마무리 기법이다. 즉 낫칭 컷(natching cut) 또는 포인팅 컷(point cut)과 같은 방법이다.



③ hair stylist에 있어서의 거울의 역할
a. graduation cut에서 거울을 hair line 아래쪽으로 놓고 점검하면 어떤 오류도 반사되어 분명하게 보이게 된다.
b. salon 벽면에 거울을 이용 고객의 전체적인 모습을 점검한다.
c. 고객 뒤에서 거울을 비추면 고객의 사이드 양면을 볼 수 있게 된다.



④ hair cut시 가끔씩 고객으로부터 약간씩 멀리 떨어져서 전체 hair cut과정을 살핀다. 이는 한 눈에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으며 불일치나 불균형을 더 쉽게 볼 수 있다.



⑤ gradation에 있어서 질감, 무게를 점검할 시 앞서 cut시 행했던 section의 반대 방향으로 모발을 레베이션(elevation) 후 natural falling해보면 반응에 의한(respones) 비조화적인 선을 볼 수 있다.



⑥ crop(짧게 깎다)나 afro style(흑인의 머리형)을 cutting한 후 마무리 작업으로서 고객의 head를 좌, 우, 뒤로 어느 쪽으로든 흔들어 보면 outline의 움직임에 의한 유지를 알 수 있다.



⑦ hand-dryer를 사용해야 할 때 모발을 지나치게 건조(over-dry) 시키지 않는게 좋다. 정전기를 일으키거나 setting력을 만들기 어렵다.



⑧ curly이 형성된 hair를 다룰 때에는 curls내부에서 빛이 반사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cut의 실제 모양에 집중하기가 어렵게 된다. 시술자 눈썹의 불빛 반사를 막아 실루엣의 명료함을 갖기 위해 눈을 절반쯤 내려감은 상태에서 cut한다.



⑨ cut시 water-spray를 시술자 가까이 둔다. 특히 curly hair(고수머리)를 시술한 후 water spray를 분무하면 컬이 자연스런 모습으로 된다.



⑩ short and curly or wavy hair cut을 점검하는 방법을 nape line으로부터 모든 모발을 얼굴 면 쪽인 앞으로 빗질하고, 그 다음에는 이마(fore head)에서 뒤로(back wards), 그 다음에는 양쪽 측면(each side)으로 빗질한다.



⑪ cut은 항상 정확해야 한다. permanent wave가 형성된다고 하여 cut line이 감춰지는 것은 아니므로 perm 시술전의 hair cut style 역시 정확한 시술이 필요하다.



⑫ 고객의 head의 특징을 관찰한다. 두개골(skull)의 모양과 귀의 돌출부, 모류, 모량, 모질 및 두피 진단을 해야 한다.



⑬ hair line의 방향에 따라 cut line을 형성시킨다.



⑭ short hair cut시에 crowns 부위에 모류의 흐름(whorl)이 있으므로 patting시 주의를 요한다.



⑮ cut시 고객의 목과 어깨에 닿이는 cape나 의복의 두께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한다. 이는 고객의 전체 hair style을 보면서 작업해야 하기 때문이다.



* cut시 section은 얇게 slice한다. 다음 작업을 위한 guide line을 뚜렷이 형성시키기 때문이다.




2. Cut에 필요한 기본지식

기본적인 지식으로서 이해해 두어야 할 과제는 상당히 많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하게 생각되는 design의 요소, hair design의 기본적인 구성, design에 따른 hair cut이론, hair style에 따른 분류, blocking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는 대개 사람의 얼굴을 보고 "외롭게 보인다.", "명랑한 인상이다."라고 하는데 이것은 그 사람의 얼굴형에 따른 mood에서 오는 것이다.



얼굴형이 둥근 사람은 밝고 발랄하고 앳되게 보이며, 모가 난 형은 착실한 인상을 풍기나 여성다운 맛은 없어 보이며, 아래 볼이 불룩한 형은 포용력은 있으나 퉁명스런 느낌을 주며, 갸름한 얼굴이나 마름모꼴형은 동양적인 여성미는 있으나 외로운 인상을 준다. 이와 같이 얼굴형에 따른 분위기를 참조하여 생각해야 한다.



고객이 어떤 hair style을 희망하는가?

하는 희망에 따른 욕구로서 design이 형성된다. 이때 제 1의 과정으로서 욕구과정이라 부른다. 이 욕구과정을 이해하는 정도가 깊으면 깊을수록 정확한 hair style이 완성된다. 대중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어야 하는 것에서 제2의 과정이 형성된다. 어떠한 조건에 의해 어떻게 해결하고 발전시켜야 되는가는 반드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기능과 표현을 가진 design은 생활에 대하여 반응하고 감동을 부여시키며, 감동을 부여한 design만이 생활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다. 즉 기술적인 면과 감동적인 면이 충족되고 중분되었을 때 그 design은 기능적으로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1) Design의 요소

(1) Designer로서의 관찰과 사고

헤어스타일리스트로서 우리는 기능적·미적으로 만족스러운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디자인을 창조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일은 전체에서 일부분을 따로 떼어놓고 그것들을 개별적으로 분석한 다음 다시 하나로 합쳐 놓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관찰하고 사고하는 것을 익혀야 한다.



즉 관찰은 뇌로 message를 보내는 시각에 의해 가능하다. 그런 다음에 그 대상에 이름이나 명칭이 붙여진다.

hair stylist는 이 물리적 과정이 진행될 때 개입하여 정보를 모으고 분석한다.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과정은 질과 양의 분석을 포함한다.



① 질의 분석
질의 분석과정에서 대상물을 관찰하고 대상물의 각 부분의 목록을 만들고 이 부분들의 특성도 나열한다.



② 양의 분석
양의 분석과정에서 크기·비율·부피와 관련하여 각 부분의 양을 결정한다.



(2) 관찰의 3단계

모든 사람은 똑같은 실제를 가지고도 다르게 인식한다. 일정한 체계를 사용함으로써 동일한 실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해 근접하게 토론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제를 관찰하고 쉽게 연구할 수 있는 부분을 분류시킬 수 있다. 관찰을 3단계로 나누어보면 기본관찰단계,정밀관찰단계,추상적관찰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이 3단계의 관찰을 통해서 질적·양적 분석 능력을 배양시켜보자.



① 기본 관찰단계(basic)
디자인을 보고 단순하게 시각화하여 기억시킨다. 즉 hair design에서는 이것을 디자인의 윤곽(머리형)만을 시각에 둔다.



② 정밀 관찰단계(detail)
좀더 정밀한 단계로서 신체적 특정과 구체적 특징을 비교한다. 즉 기초 관찰단계에 의한 세부적 사항으로 머릿결이나 칼라의 특징을 파악한다. 이를 질(質)의 분석이라 한다.



③ 추상적 관찰단계(abstract)
두 단계의 분석에 의한 길이배열(구조)을 통해 대상물을 추상적으로 관찰한다. 즉, 겉모습뿐만 아니라 구성성분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이를 양(量)의 분석이라 한다.



(3) hair stylist의 사고형성

stylist로써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곧 수집된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우리 각자가 같은 사물을 놓고 각기 달리 인식하고 분석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해 좌뇌와 우뇌를 사용한다. 이 각각의 뇌는 여러가지 재능을 갖고 있다. 뇌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좌뇌기능
우뇌기능

기술적

분석적

시간 관련성

언어 관련성

논리 관련성
예술적

미 적

시각적

상상력

창조력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좌뇌와 우뇌 양쪽 재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각 사람마다는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는 경향이 더 많다.
기술적인 기능, 즉 좌뇌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우뇌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이며 수리에 밝고 분석적이다. 이런 사람들은 논리와 사실에 기초하여 결과를 이끌어낸다. 반면 예술적 기능 즉 우뇌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좀더 즉흥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심지어는 혼란스러운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hair stylist로써 대상물을 관찰하고 분석하는데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쪽 뇌의 능력을 고루 개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우뇌의 시각화
hair stylist로써의 사고라는 것은 완성된 디자인의 시각화 또는 마음속으로 상상하는 행위까지를 포함한다. 이 시각화에는 우뇌(예술적 재능)의 사고가 필요하다.



*좌뇌의 디자인 창작
실질적인 과정(예: cut 시작에서 끝맺음까지)을 결정하기 위하여 좌뇌(기술적 재능)의 사고가 필요하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확신에 의한(디자인 결정) 작업을 시작한다.



2) Design에 따른 형의 특성

헤어 디자인은 3개의 기본디자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을 전체에서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분석하면 형(머리형), 결(머리결), 칼라로써 나눌 수 있다. cut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형(form)이므로 form의 디자인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



(1) form(형)

가로, 세로, 높이를 포함하는 물체를 입체적(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이 형(from)으로서 특성은 바깥 경계선인 라인(out line), 방향(direction), 모양(shape)으로 나눌 수 있다.



선(line)
형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로서 line은 연속된 점들의 집합으로서 점은 head의 shape를 한없이 나눌 수 있는 가로, 세로, 경사점의 4각 공간으로서 상하, 좌우 전후의 공간의 관계를 파생시킬 수 있는 기본 요소이다. 이다. 선의 방향은 직선 또는 곡선이 될 수 있다. 형태(form)의 분석은 형태의 기본 구성요소로서 선의 방향인 오른쪽(right), 왼쪽(left), 위(up), 아래(down)를 의미하며, 그 위치에 따라 이름 붙여진다.



a. 수직(vertical)- 상하의 방향(90˚)으로서 수평선을 기준 똑바로 수직을 가지는 방향으로 직각을 이루는 선
b. 수평(horizontal)- 좌우의 방향으로 흐르는 수평선(0˚)
c. 사선(diagonal) - 오른쪽 아래위로 비스듬히(45˚)기울어 있는 선, 왼쪽 아래위로 비스듬히(45˚)기울어 있는 선



천체축(celestial axis)
천체축은 직선(straight)과 곡선(curved line), 방향(directions)과 각도(angles)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이다.

방향(direction)
hair cut 분석요소 중의 하나이며, 방향은 선의 진로이다. 기본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그 기본방향은 상·하·좌·우이다.

직선(straight lines)
전체축의 4가지 기본직선은 수평선·수직선·우대각선·좌대각선이다.



※ 직선의 특징을 이야기할 때 두껍다, 얇다, 무디다, 날카롭다로 표현할 수 있으며 또한 약하다, 강하다, 섬세하다, 굵다, 여성적이다, 남성적이다라고 달리 표현할 수 있다.



모양(shape)
가로와 세로선으로 이루어진 형태의 2차원적 표현으로서 선이 결합하여 모양을 만든다. 헤어디자인의 모양은 형태선이라고 알려진 바깥경계 또는 윤곽으로 나타낸다.



각도(anage)
line이 교차될 때 만들어지며 천체축의 주요각은 0˚, 45˚, 90˚이다. 일단 시작점을 알면 어느 방향에서라도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모든 모양에는 각이 있다.



(2) 머리형태의 분석(form analysis)

구성요소들을 세분화시켜서 머리형을 분석하면 머리형을 만들어내는 기법들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은 우리 자신의 창의성 개발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모델링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헤어 컷트에서는 머리형(head)을 자연분배와 일반 시술각의 2가지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다.



자연시술각(natural fall)
모발이 head의 곡면위로 자연스럽게 늘어뜨려진 자연스러운 머리결의 흐름이다. 이 모습에서 전체적인 모양뿐만 아니라 모발의 겉모습 또는 머리결, 형태선의 방향과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자연시술각은 인체해부학상으로 모발이 늘어뜨려지는 길이 또는 위치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일반시술각(normal projection)
두상의 곡면에서 hair strand를 90도로 들었을 때 hair의 모습을 그림(hair set)으로 그려서 hair style을 추상적으로 관찰한다. 이 모습으로 구조 즉 디자인의 길이배열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모양(shape)
형의 분석은 자연시술각으로 cut한 상태에서 외향적으로 나타나는 head의 모양을 알아보는데서 시작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design의 윤곽에만 초점을 두고 다른 정보는 차단해야 한다. hair style의 형태선을 파악하면서 그것이 곡선, 각, 직선으로 되어 있는지의 두드러진 특징을 분류한다.



구조(structure)
구조는 cut의 길이 배열을 나타낸다. 구조란 머리형(hair style)을 결정하며 건축가의 건물 청사진과 유사하다.



머리결(texture)
자연분배로 머리형을 분석할 때 겉모습, 즉 머리결(모결)을 관찰한다. 머리결(모질)은 머리형(hair style)의 구조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다.

(

3) 칼라와 머리결

color
칼라는 물체에 빛이 반사할 때 얻어지는 시각적 효과로서 질감과 부피를 만들어주는 design 요소로써 일반적으로 디자인에 가장 강한 영향을 준다. 칼라는 또한 생동감과 방향감에 대한 착각을 일으키게 하여 시선을 특정한 부분에 집중시키게 한다. 즉 전체적인 머리형은 그대로이지만 질감과 부피, 머리결의 차이가 칼라로 인해 만들어진다. 머리형, 머리결, 칼라가 hair를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3가지 요소에서 어느 한 부분이 빠져서도 안된다.



머리결(texture)
머리결(모질)은 촉각과 시각으로 느낄 수 있는 hair 표면의 질이다. 빗 또한 머리결에 대한 느낌에 영향을 준다. hair cut에서 머리결은 cut한 부분의 머리결의 끝이 보이거나(activated), 안보이거나(unactivated) 또는 이 두 가지의 혼합이 될 수 있다. cut한 머리결은 cut를 통해 얻어진 모의 질감이다



a. 머리끝(모간 끝 부분)이 보이지 않게 cut된 머리결(unactivated sculptured texture)- 머리끝이 보이지 않게 cut된 머리결은 끊임없는 선이 특징으로 스트레이트 또는 곡선의 머리가 될 수 있다. layered cut에서 볼 수 있다.



b. 머리끝(모간 끝 부분)이 보이게 cut된 머리결(activated sculptured texture)- 모간 끝 부분이 노출될 때 cut한 모선이 보이게 된다. 끊겨진 선들에 의해 거친 겉모습을 만들어낸다.



c. 혼합형으로 cut된 머리결(combination sculptured texture)- 어떤 hair style은 모간 끝 부분이 보이게 cut된 것과 보이지 않게 cut된 모결의 혼합을 보여준다.



3) 디자인 법칙(Design principles)

hair stylist가 머리길이, 머리결, 칼라를 배열하는 패턴이다. 이러한 법칙들을 이해하면 구성성분을 순서대로 분석할 수 있어 고객에게 알맞게 다시 만들거나 고칠 수 있다.



(1) 반복(repetition)
위치를 제외한 모든 단위가 모든 면에서 같을 때(on the base의 section으로 cutting technique)



(2) 교대(alternation)
둘 또는 그 이상의 요소들이 같은 패턴으로 반복될 때



(3) 진행(progression)
모든 요소들이 비슷하나 일정한 비율로 변할 때, 이 연속된 일련의 일정한 비율의 단계는 마지막 결과를 향해 증가 또는 감소된다.(top을 기준으로 90˚ layered cutting technique)



(4) 대조(contrast)
서로 상반되는 요소들의 바람직한 관계로 변화를 가져오며 design에 흥미를 자극한다. 즉 대칭되는 선으로 head를 반으로 접었을 때 왼쪽 파트와 오른쪽 파트가 같은 분배로 나누어진다.



(5) 비조화(discord)
요소들 간의 최대한의 노력인 불일치선으로 연결되는 disconnection보다는 작은 각도의 불일치선

(

6) 균형(balance)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요소들의 통합으로 대칭(공식적인 균형) 또는 비대칭(비공식적인 균형)이 될 수 있다.



(7) 대칭(symmetry)
대칭은 중심축의 양쪽에 균일하게 design 단위의 위치와 관련하여 크기와 모양에 균형을 이룬다.



(8) 비대칭(asymmetry)
비대칭은 축의 반대쪽과 불균등하게 균형을 이룬다. 비대칭은 또한 중심축을 벗어난 비슷한 단위와 함께 즉 대칭의 결여로 만들어질 수 있다.



4) 디자인 결정(making the design decision)

일단 stylist로서 최종적인 형태인 style을 창출하기 위해 style의 질감과 color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관찰하고 사과하는 것을 익히게 되면 고객을 위해 적절한 design을 결정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이러한 결점은 고객과 적절한 상담을 통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좋은 관찰능력과 예리한 고객과의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의사소통은 고객의 요구하는 신체적·정서적·기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 신체적인 면(physical)

고객이 salon에 들어오자마자 hair stylist는 3분 정도 문 앞에 서서 짧은 대화를 나누면서(고객의 얼굴 모습, 두상(head shape), 신체모양(body balance)을 파악하기 위해) 평가하고 그 다음 자리로 안내한 후 질감과 모량, 모발색, 모류, cowlick, whorl 상태 등 모발의 특성을 분석한다.



전신모습(body shape type)
전신의 모습과 크기를 살펴봐야 신장, 몸무게와 다른 신체의 부분들로 인해 전체적으로 알맞는 비율을 갖춘 hair style에 volume의 차이를 이용 balance를 줄 수 있다(예: 큰 키→long hair, 작은 키→short hair).



얼굴모양(facial shape)
고객의 모습과 특징을 섬세하게 관찰하므로 인해 design에 적절한 머리길이와 볼륨의 양과 볼륨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얼굴모양은 전체적인 얼굴의 굴곡뿐만 아니라 얼굴의 길이와 넓이를 포함한다.



목(neck)
짧은 목은 design에 높이를 강조해 줌으로써 길게 보일 수 있다. 긴 목은 길고 가는 목둘레의 폭을 채우므로써 볼륨을 줄 수 있다.



어깨(shoulders)
어깨의 넓이와 모양에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넓은 어깨의 long hair cut로 좁게 보일 수 있으며 좁은 어깨는 좁고 경사진 어깨로 적절한 디자인 선택으로 더 넓게 보이게 할 수 있다.



(2) 정서적인 면(emotional)

먼저 고객을 관찰(observing)하고 디자인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생각을 대화를 통해 들어야 한다. 고객의 모습에 따른 생활양식과 성격, 고객 자신의 모발에 대한 선호정도를 의미한다.

(

3) 기법적인 면(technical)

stylist들은 고객의 개성에 맞도록 style을 디자인하고 design된 것은 상담에 따른 대화와 head의 분석에 따른 design을 보완된 고객의 모발질이 고려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design 과정이 필요하다.



5) 디자인 결정과정(design decision procedure)



(1) 신체적인 조건검토(examine the physical evidence)
디자인 결정과정에서의 첫 단계는 고객의 신체적인 조건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두상, 얼굴모양과 신체균형 뿐만 아니라 모발성장패턴, 모결(모질), 모량과 hair color 등을 고려해야 한다.



(2) 질문을 많이 한다(ask a lot of questions)
고객의 신체적 조건만큼 정서적인 조건도 중요하다. 알면 알수록 성공적인 결정을 하는데 더욱 익숙해질 것이다. 고객의 생활방식들에 대해 질문하면서 자신의 머리길이, 머리결, hair color, hair 상태와 모양에 대해 선호도를 대화를 통해 감지한 후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마음속으로 그려보고 본인의 hair style에 관한 image에 대해 일상과정중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3) 디자인을 시각화한다(visualize the design)
최종결정을 하기 전에 전반적인 image들이 마음속에 떠오를 것이다. 고객의 신체적·정서적 조건을 면밀히 고려한 후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는 design을 시각화한다.



(4) 작업계획을 세워라(create a game plan)
hair style을 만들기 위해 cutting 기법을 결정한다. hair color를 사용하면 color의 point를 결정하고 머리결의 흐름을 결정시킨다.

(

5) 시각화된 것을 언어로 표현한다(verbalize what you visualized)
디자인 결정과정의 신체적·정서적·기술적인 측면이 결정되면 그 형상화된 이미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의 이미지와 상반되어 원하지 않을 때는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표현하고 제작하고자 하는 design을 고객이 충분히 이해되도록 하는 것이 hair stylist의 역할이다.



6) 그 외 design의 요소해석

디자인에 있어서의 시각적인 모양의 결점이 그 내부적인 성격, 취향, 환경, 생활태도 등과 같이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 일은 디자인의 참다운 의미를 생각하는 점에서 중요하다. 헤어디자인은 시각미술로서 점, 선, 형, 크기, 공간, 시각디자인에 의한 착각, 소재(시각, 피부촉감, 색채)를 design의 요소로 볼 수 있다.



① 점: 기하학에서는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표시하는 것.


② 선: 모발의 단면은 점이며, 점의 연장이 선을 이룬다.


③ 면: 점의 시점을 1차원 이라하며 이에 가로와 세로의 선을 가하고 면을 만드는 것을 2차원, 높이가 가해져 3차원이 된다. 한가닥 한가닥 hair의 집합체는 면이라 한다. 그러나 head자체는 둥근 곡면을 이루며, 구면으로서 표현된다.


④ 형: 점, 선, 면이 생겨지면 형이 완성된다. 형은 선의 이동에 의해서 평면적인 형, 즉 out line이 생긴다. 이 표면의 형을 shape라 하며, 면의 이동에 의해서는 입체가 되고, 보는 방향이나 각도에 의해서 중간을 잘라내는 외곽선이 생긴다.


⑤ 크기: volume 또는 양으로도 볼 수 있다. hair design의 기본은 volume이라고도 할 수 있다. 얼굴형의 보정, 머리형의 보정, 체형과의 조화 등도 이 볼륨에 의해 어느 정도 콘트롤된다. 같은 양이라도 구심적인 선을 사용하면 그 수축 작용으로 적게 보이고, 역으로 원심적인 선을 사용하면 확산 작용으로 크게 보인다.


⑥ 공간: 절대적인 양감에서 양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⑦ 시각디자인에 의한 착각: face line과 part에 의해 hair의 방향으로서의 머리결의 흐름이 시각적인 착각을 줄 수 있다.


⑧ texture(질감): 광택, 견고함, 부드러움 등의 감정표현의 테크닉


⑨ color: 색의 감각은 그 style이 놓여지는 환경에도 작용한다.



7) Hair design의 기본적인 구성

장식예술 이상으로서의 hair design의 예술분야는 미적·기능적 요구(need)를 충족시켜주는 응용예술의 한 분야이다. hair design의 기본적인 구성으로서 자기 스스로 완벽한 기본기술을 재현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중요하며 여기에 자기의 창의력을 추가시켜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든다는 것 또한 hair stylist로서의 갖추어야할 소양이다. fashion의 변화와 흐름 속에서 미용 또한 변화되고 있다. 이는 단순하고 자연적인 것을 중시하며 hair의 본래적인 아름다움에 보다 자연스러운 표정을 갖게 하므로서 아름다움이 창조된다. 이때 중요한 부분의 하나로서 hair design의 기본이 cut이다. cut란 단순한 양적 처리나 길이의 조정만이 아니라 hair에 움직임을 주고 양감과 질감을 부여시키는 방법으로서 design을 구상하게 하는 것이다.



(1) 소재의 확인

head의 모양, 머리결, 길이의 차이에 의해 소재는 무한정한 형을 만들 수 있다.
소재는 shampoo하기 전에 확인되어야 한다. hair stylist들은 시각예술을 하는 사람들이다. 정해진 범주, 즉 소재에 의한 소재를 벗어나 창조를 할 수 없다. 소재의 장ㆍ단점을 잘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얼굴형 목 이마 어깨형 신장 두피의 형태 및 상태 모량 모질 모류



(2) style의 선정

사용기술과 사용재료를 시각화하는 조형예술 과정이다.

길이의 감각
높이(기장)
방향성(느낌)
모발 끝의 움직임
face line의 길이와 조화



※ 방향선

a. 사선(bias): 불안, 활동적, 다이나믹
b. 수직(high layere): 명랑, 활발, 고상, 권위, 엄격, 강직한 인상
c. 수평(onelength): 냉철, 고요한 분위기, 남성적 무게, 영구 평화, 정숙, 넓이의 인상을 줌.


(3) 개성의 연출

성격
일상의 생활환경(직업)
fashion과 make-up
전체적인 balance



(4) hair style상의 design의 중요요소

고객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제작해야 한다. 제작에 들어가기 전 basic design의 요소를 응용하여 무한하면서도 독특한 변수를 구사해야 한다.

형(면으로서 가로와 세로의 높이)→2차원, 등의 시각디자인에 의한 착각으로서, 장점을 개성화하며 단점을 장점화 하여 유행의 10-20%만 accent화한다.



a. 모형(form: 인체의 형태)- 가장 바깥선인 outer boundary나 모양(shape)에 의해 결정된다. 형태의 기초는 길이배열(length arrangement)과 구조(structure)에 있다.


b. 질감(texture: hair의 감촉)- 머리결로서 질감은 cut technique이나 perm이나 coloring or comb out시 styling technique의 형태(form)에 다양한 변화로서 color, curl, wave, hair direction등을 나타낼 수 있다. 어떤 hair style에서 층(layers)이나 curl pattern이 없다면 비활동적인(unactuated) 고정화된 분위기를 가진 질감을 연출한다. 그러므로 hair cut에서의 머리결의 층(short layers)은 연속된 흐름으로서 활동적인(actuated) 질감(texture)을 준다.


c. 색감(color: 시각, 피부, 촉감, 색체)- 디자인 요소 중에서 color는 고객의 visagism에 깊이나 높·낮이를 더해 주면서 고정관념으로의 탈출을 꾀할 수 있는 요소로서 흥미롭다. color의 효과로는 어느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단점을 coverage하기도 하며 은은하고 차분한 것에서 비롯, 변신까지 유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범위로 표현될 수 있다.


d. 구조(structure)- design 형태는 cut이며 hair design의 기본으로서도 cut이다.



(5) design의 4대 원칙

조화(harmony) : 선, 방향, 형, 색채 등이 알맞게 어울림.
통일(unity) : 서로 관련되어 연결되게 한다.
균형(balance) : 기울거나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cut.
율동(rhythm) : 일정한 규칙에 따른 움직임.



8) Design에 따른 hair cut이론

머리카락을 잘라 형태를 갖추는 것을 hair cutting이라 부른다. 자르는 것에 따라 "머리형을 만든다(hair shaping)"라 고도 한다.


hair cut의 요소로서는 3가지 형태의 cut style인 onelength, graduation, layers와 3가지 techniques으로서 elevation, over-direction, tension과 3가지 section인 horizontal, vertical, diagonal으로 이루어지고 길이, 숱의 량(모량), texture, volume, direction 등의 제반 요소가 포함된다.



(1) hair cutting의 목적

hair style을 만들기 위한 기초 기술인 section은 그 자체는 테크닉으로서는 적은 일부분의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cut을 완성하고 난 뒤의 모습까지도 생각해서 sectioning에 의한 cutting이 되어야 한다.

① 모발의 길이를 가지런히
② 모량을 일정하게
③ 모발의 형태를 만드는 목적으로 행해진다.



(2) hair style의 역사와 유행

기본형에다 그 시대의 요구를 가미하여 세부적으로 변화시킨 것이 반복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먼저 기본형부터 알아야 한다. hair style을 정하기 전에 먼저 그 사람의 생활환경과 양식이 어떤가를 진단한다. 미용실에서 아무리 고객의 개성에 맞는 아름다운 hair style을 만들어 주어도 집에 돌아가서 그 style을 표현할 수 없고 유지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hair style은 생활적이며 실제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한가지의 patten만을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고객의 희망을 청취한 다음 perm이나 hair tint를 하여 모발의 질을 바꾼다든지 또는 treatment를 한 다음에 cut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3) cut시 주의 사항

wet hair: cut 시술 전에 반드시 shampoo를 해야 하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spray를 사용해야 할 경우는 water spray로 모근 부위에 물을 충분히 뭍도록 분무한 뒤 cut를 끝냈을 때까지 hair에 물기가 젖어 있어야 한다. wet cut시는 head에 당김을 주지 않고 정확한 guide line이 형성되며 hair에도 손상을 덜 준다.

combing: 빗질은 머리결의 흐름대로 모근에서 모간까지 자연스럽게 끝까지 빗으며, 당겨지지 않게 또는 head 자체가 흔들리지 않게 곱게 빗는다.

guide line: 손님과의 대화 또는 hair design의 구상에 의해 설정되어져야 한다.

각도를 만드는 세 가지 방법으로서는
a. 빗으로 만드는 각도
b. 빗질로 만드는 각도
c. 두상(head)를 움직여 만드는 각도

slice는 1∼1.5cm

cut시는 style에 맞는 cut용 빗 또는 도구나 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⑦ natural parting(whorl)을 이용한 cut이 이루어져야 한다.



(4) cut시의 자세

design에 의해서 신속 정확하게 하는 것이 cut의 생명이다.

① 어깨선은 slice line과 평행
② 눈의 위치는 가위(작업위치)와 같은 높이
③ 가위의 guide는 왼손 손가락인지와 중지에 둔다.
④ 언제나 안정된 자세로 발은 어깨넓이로 벌리며 왼발은 약간 앞으로 내고 무릎이 쉽게 굽혀질 수 있게 자세를 취한다.




3. 형태분석(Form analysis)

hair cut은 형태에 따른 길이 배열의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 형태로서의 hair cut 모양인 hair style은 질감과 겉모양(surface appearance), 형태선으로 나타내는 techniques의 종류이다.



1) Basic hair style의 종류

(1) onelength style

동일선상인 외측(exterior)과 내측(interior)에 단차를 주지 않고 일직선으로 모든 section을 아래로 자연스럽게 빗어 내린 후 가로로, 일직선상으로 자른 단발머리 스타일로서 길이가 같은 단차를 가지는 모양(shape), 비활동적인(정적, unactivate) hair texture를 형성한다. 모발의 내측과 외측 같은 영역(zone)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의 무게감(weight)은 out line 형태선에 생긴다.



① straight bob style(평행보브형)
nape line의 머리끝을 기점으로 cut의 선이 수평으로 일직선



② Isadora style(앞올림형)
cut의 line 이 앞머리가 짧아지게 (nape line 보다 3∼4cm) 일직선인 스타일



③ spaniel style(앞내림형)
cut의 line이 앞머리가 길어지게(nape line보다 3~4m)일직선 sytle



④ mushroom style(양송이 버섯형)
cut의 line이 얼굴 정면에서 nape line과 일직선인 스타일



※ blunt cut(= club cut)의 특징

모발의 흐름을 직선으로 cut하는 방법으로서
모발의 손상이 적다.
잘린 부분이 명확하다.
입체감을 내기 쉽다.
모발 끝에 힘이 있다.
기하학적인 윤곽을 연출하기 쉽다.



(2) Graduation style

자연 시술각인 natural fall 상태에서 hair strand는 겹겹이 쌓인 것처럼 미세한 gradation을 이룬다. graduation style의 모양(shape)은 삼각형(triangular in shape)을 이루며 head로부터 모발을 들어올리면서 제작되는 style이며 모발을 얼마나 높이 들어올리느냐에 다라 단차가 내부(internal) 또는 외부(external)로 나게 된다. 무게감(weight)은 가장자리 머리 형태선 위에서 나타나며, 즉 비활동적인 질감과 활동적인 질감의 경계부분에서 이루어진다. section이 head의 윗부분으로 올라갈수록(interior) 점차적으로 길어지는 무게감을 가진다.



① style을 입체적으로 만든다.
② 두피에 대해서 사선 45。slice한다.
③ 점과 점의 연결을 정확하게 cut한다.
④ style의 balance를 맞춘다.
⑤ 여러 가지 style을 응용할 수 있으며 표현력이 풍부하다.
⑥ short hair style에 많이 응용된다.



a. 연결무게로서는 graduation과 연결되는 수평 혹은 수직의 디자인 라인에 형성되고 (cap을 엎어놓은 것과 같은 형태)


b. 비연결 무게는 graduation과 연결되었을 때 극도의 대조감을 이룬다.

윗머리보다 밑머리(back point 아래, exterior)가 짧은 모양이 되도록 두발의 길이에 단차를 주는 cut이다. 보통두발을 두피로부터 15∼45。 들어서 자르면 입체적인 hair style 연출에 효과적이다.



(3) Layered style

윗머리보다 밑 머리가 긴 모양이 되도록 두발의 길이에 많은 단차를 주어 cut 한다. 보통 두발을 두피에서 90。이상 들어올려서 자르며 long이나 short hair style에 두루 응용되며, hair의 흐름은 head 곡면을 따라 분산되므로 무게(weight)에서는 겹쳐짐이 없으므로 무게감이 제거된다.

① 두피에 대해 90。들어서 자르는 cut
② 응용범위가 넓다.
③ 폭넓은 연령층에 적용된다.
④ 세로로 slice하여 cut한다.
⑤ 신속 정확한 기법이다.
⑥ 소재의 악조건을 cover한다.



a. increase- layered(concave line)
내측 모발의 길이가 외측 모발 길이 쪽으로 점진적으로 hair 길이가 길어지는 구조로서 결과적으로 활동적인 표면 질감을 만들어내며 hair style의 모양은 곡선적인 면(curved)과 높낮이에서 늘어남(elongated)이 있다.



b. uniformly layered(round line)
head에 대해 균등한 hair의 길이로 cutting 한다. 이와 같이 head와 평행 되게 자르므로 인해 둥근형을 유지한다. 질감으로서 hair의 겹쳐진 움직임이 작은 동선을 이룬다.



(4) Square style

combination style로서 대부분의 cut style은 2가지 이상의 style이 복합되어 표현된다. 직선 또는 square cut에서 많이 쓰이는 혼합형으로서 형태의 직선 및 무게의 집중은 남성적인 모양을 만들어낸다. 곡선의 혼합형은 둥근 모양을 띄며 top부분 전체에 걸쳐서 crest 위 부분의 헤어 길이는 down 시키지 않고 층을 내어 형의 질감을 나타낸다. 혼합형에는 두상의 모양에 따라 guide line인 crest에서 내측과 외측을 구분 지을 필요가 반드시 있다. 형태선(outline)은 hair design의 바깥 경계(out line) 또는 실루엣(silhouette)을 나타낸다. onelength와 layered, onelength와 graduation, graduation과 layered cut의 중간 cut-line이며, 전체의 모발길이가 같은 연결방법의 cut으로서 원하는 스타일의 무게감(weight)의 양과 위치는 design 구성과 계획성이 있어야 한다.



① head 전체 각각의 길이를 모두 같게 자르거나(두피로부터 90。 들어 자른다.)
② 머리형태의 사방에서 대칭적으로 길이를 같게 자르는, 보통외각에서 서로 수직으로 만나도록 4각으로 자른다.



2) 형태(the shape)

모든 기법(all the techniques)은 형태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① round shape(둥근형)
앞에서(front) 뒤쪽(back)을 향해 잇듯이 (descend) 연결되는 움직임이 있는 유동적(fluid)인 형태는 앞쪽(front)으로 over- direction을 통해 style이 형성된다.



② square shape(사각형)
앞(front)과 뒤(back) 모두 동일한 길이로 cut하여 그 모서리(corners)에 head의 형상에 따라 균형을 갖추도록 design된 형태



③ triangular shape(삼각형)
뒤(back)에서 앞(front)쪽을 향해 흐르는듯 연결되는 형태로 뒤쪽(back ward)을 향한 over-direction을 통해 style이 형성된다.



3) 헤어 커팅의 유동성(the dynamics of hair cutting)

① elevation
head로부터 hair strand를 들어올리는 것, 들어올림(lift)은 기하학적인(geometry) 면에 있어서 수직면(vertical plane)을 조절하면서 head의 levels에서 무게 중심에 의해 hair style에서 hair length가 결정된다. 즉 머리카락이 덜어져 나간 부분을 선으로 삼는 기법이다.



② over-direction
인위적인 guide line을 설정한 후 설정된 방향으로 모발을 끌어 당겨서 cutting over-direction은 기하학적인 면에서 수평면을 조절하고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③ tension
natural하게 떨어지는 모발에 cutting시 가하는 힘의 정도로서 선(line)의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④ cutting angle(자르는 각도)
모발의 들어 올려진 정도 over-direction된 위치는 손가락으로 잡은 각도에 의해 조절되기도 한다.



4) sectioning(섹션 나누기)

section은 elevated와 over-directed의 조화로서 기하학적인 image를 보여주며, section은 모발과 guide line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나누어져야 한다.



a. vertical line(수직선)
무게감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로서 단조로움 vertical cutting line을 형성하며, 곡선적인 수평(round horizontal) 커팅 라인을 형성한다.



b. horizontal line(수평선)
무게감(weight)을 주는 선으로서 보다 단조로운 horizontal cutting line을 만들며, 원형적인 수직(roundre vertical) 커팅 라인을 형성한다.



c. diagonal line(대각선)
section의 각도에 따라 무게감을 가진다.




4. 커트 절차(hair cut procedures)

cut의 정확도를 갖기 위해 거쳐야 될 기술적 단계이다.

① sectioning: design line 등과 관련 대칭, 균형, 비율 등을 고려하여 구역을 나눈다.


② head position(헤드 위치)


③ partings: 방향을 가지고 있으며

a. horizontal(수평선): 무게감이 크며 보다 단조로운 호리존탈 커팅 라인을 만들며 원형적인 수직 커팅 라인을 말한다.
b. vertical(수직선): 무게감이 약하며 활동적인 보다 단조로운 버티칼 커팅 라인으로서 곡선적인 수평커팅 라인을 만든다.
c. diagonal(사선): section의 각에 따라 무게감을 준다.
+--- diagonal forward: over-direction(side part가 짧고 back으로 갈수록 길게)
+--- diagonal back: (back은 짧고 face line인 side로 갈수록 길다.)

④ 분배(distribution): base parting(기초 분활선)에 따라 hair가 combing되는 방향이다.

a. 자연분배(natural distribution): hair가 중력방향(아래)대로 떨어지는 onelength style, horizontal tension
b. 직각분배(perpendicular distribution): hair를 base parting에 대해 90˚ 혹은 직각으로 든다.
c. 변이분배(shifted distribution): hair가 base parting에서 자연분배나 직각분배가 아닌 다른 방향으로 빗질되었을 때, over-direction hair가 자라는 방향이외로 뒤로, 위로, 옆으로 잡아 당겨서 cut한다.


d. 방향분배(directional distribution): parting과 상관없이 두상의 곡면으로부터 hair를 위로 똑바로 혹은 바깥쪽으로 똑바로 들었을 때

⑤ 시술각(projection)

hair cut시 head의 곡면에 따라 hair strand의 각도(angle)인 0˚∼90˚로서 0˚head 곡면에 편편하게(flat)하게 붙은 각도로서 천체축을 가이드로서 이용하면 오른쪽, 왼쪽 어느 방향에서든 45˚씩 증가하는 각도를 측정할 수 있다.

⑥ 손가락(finger)과 도구 위치(tool position)

section에 따른 strand를 쥐는 중지와 인지의 각도(수평, 수직, 사선 등)와 평행하게 운행되는 도구(가위나 clipper, razor 등)의 위치, hair strand와 평행하게 움직일 때는 최단길이의 line을 만들며 hair strand와 비평행하게 즉 사선으로 위치가 움직일 때는 hair 길이를 증가시키는데 적용된다.

⑦ 디자인 라인(design lines)

두가지 라인으로 나눌 수 있다.
a. 고정 디자인 라인(stationary): blunt 기법
b. 이동 디자인 라인(mobile): zigzag, pointing, natching 기법

⑧ 질감(texturizing)

고객의 image or 모질과 어울림을 주기 위하거나 모발 손질을 용이하게 또는 head에 볼륨, 편편함 또는 생동감을 살려 주기 위해 형태 내에 hair line에 높낮이를 주는 시술방법으로 모질이나 볼륨 정도에 따라 모발 끝, 모발 선단, 모발 근원에 개별 또는 혼합으로 테크닉 처리 할 수 있다.

가. 질감효과(texture effects)

hair style에서 모양(form)만이 cut의 완성품은 아니다. head의 높낮이에 따라 volume의 down 시키기도 하고 up 시키기도 한다. 이는 tapering기법으로서 시각적인 질감(visual texture), 볼륨(지지감(support), 움직임(mobility))을 주기도 감하기도 한다. 한가닥의 모발에서도 효과에 따라 질감 처리 기법이 시술되는 부분을 3part인 base, midstrand, ends로 나눌 수 있다.

ⓐ midstrand and base tapering: base나 midstrand에 taper하여 최대의 볼륨감과 지지감을 준다.
ⓑ head 전체 모발끝을 가볍게 taper하여 hair가 들뜬다거나 뭉툭함을 느낄 수 있는 무게감과 운동감 연결감을 준다.
ⓒ thinning scissors: 틴닝가위는 모발 끝을 따라 시술하면 불규칙한 간격으로 길고 짧은 hair 길이를 만들어 낸다. 무게감이 줄어들면서 연결되는 효과와 함께 더 많은 운동감을 가질 수 있다.
· 1/8 inch thinning scissors
가벼운 tapering이 필요할 때 가장 적합. 최소량의 모발을 tapering해 준다.
· 1/16 inch thinning scissors
중간량의 hair를 tapering하기 위해 사용된다.
· 1/32 inch thinning scissors
매우 질감이 살아나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최대량의 모발 tapering에 적합하다.
ⓓ 레이저 회전 테크닉(razor rotation techniques): razor와 comb를 이용 hair strand in unison 모발형의 표면에 razor와 comb를 번갈아 움직이면서 무게감을 줄여주고 hair strand를 틴닝하여 방향감을 준다. 특히 nape line에 윤곽선을 만들어 주는데 용이하다.

나. 질감 테크닉(texture techniques)

ⓐ 포인팅(pointing)
가위 날끝을 이용하여 zigzag의 폭을 크게 주므로서 불규칙한 길이를 만들어낸다. pointing은 일반적으로 natching보다 좀 더 섬세한 효과를 만들어 낸다.

ⓑ 나칭(natching)
이 기법은 모발 끝에 시술되며 작은 폭의 zigzag 기법으로서 curly hair나 wave hair에 효과적인 기법으로서 뭉툭한 질감을 없앰으로서 운동감을 더해 주고 디자인에 질감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⑨ 윤곽마무리(outlining)

형태 즉 hair style을 분명히 드러내주기 위한 테크닉으로서 주로 short hair cut에 시술된다.

⑩ 마무리 체크(cross checking)

hair cut시 마무리 단계로서 cut의 균형과 정확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서 수평 section으로 cutting시 수직 section으로 크로스 체크한다.

⑪ 마무리(finishing)

hair cut에서 최종 style이 완성된 후 styling 연출시에 보조 제품을 사용하거나 기구를 사용하여 cut을 더욱 보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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