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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롱펌

By  노땅™      posted  2011-10-06 17:54:00      views  2771

 

   
 
1.Ironperm
2.Setting perm
3.Flat iron perm
4.Digital perm
위 네 가지를 열퍼머 라 합니다.
열퍼머 의 원리는
1.약액에 의한 화학작용
2.기계적인 물리적 작용
3.수분에 대한 열작용 이 있습니다.

Iron perm은
Iron perm ,
Setting perm
Flatiron perm(곱슬스트레이트)
Digital perm을 통칭 하는 것입니다.
Iron perm는 단백질 변형 입니다.
특히 Iron perm은 참말로 정성으로 단백질을 다루어야 합니다

수동아이롱펌, 자동아이롱펌, 셋팅펌, 디지털펌이론은 Iron perm과 거의 같습니다.
와인딩후 모발에 꺾임은
◎빗질의 마무리 불량 일때.
◎와인딩 할때의 끝이 꺾일때.
◎모발의 상태에 비해 수분이 많아 전원이 over time때
모발의 케라틴 필요이상으로 눌리어져 굳어져서
꺾임을 볼수도 있습니다.
◎신형 셋팅기에는 모발 상태에 따라 시간이 자동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미용사의 노하우에 따라 시간을 up or down할수도 있습니다.
◎롯드로 인한 꺾임은 없습니다.
◎집게에 원인은 슬라이스가 편형을 이루어 주어야하는데 롯드를
집게로 집은후 심하게 휘어지면 너무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는 경
우가 있어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Heat permanent wave 는 네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Iron perm
◎Setting perm
◎Flat iron perm(흔히 곱슬 스트레이트)
◎Digital perm
Heat permanent wave(열퍼머)
◎약액에 의한 화학작용
◎기게의 내축 외신에 대한 물리적 작용
◎수분의 의한 열작용
을 정확히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거의 손상없이 원하는 웨이브를 얻을수 있습니다.
열파마는 저를 통하면 누구보다 정확하고 빨리 열퍼머를 하실수 있습니다.
미용시장에 많은 열퍼머 기구가 있으나 우리 미용인은 신중히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롯드 퍼머에 비해 Iron perm은 가정에서 쉽게 흉내낼수 없는
perm이므로 고객과의 경쟁에서 앞설수가 있죠.

Iron perm은 퍼머후
모발손상이 거의 없고
손질이 간편하고
스타일이 잘어울리는 퍼머로서 고객을 만족 시킬수 있습니다.



Iron perm
※단점
1.기계사용이 불편하다.

2.시술시간이(와인딩)길다.

3.퍼머후 머리손상이 심하다.




Iron perm의 장점
◎퍼머후 손상이 없다.
◎손질이 간편하다.
◎잘 어울리는 스타일이 나온다.
◎퍼머후 미용실의 뒷 일이 없다.
◎고객이 만족하며 감동을 받는다.
◎일반인이 따라할수 없는 펌 이므로 매출을 얼마든지 증대 할수있다.
◎Iron perm 시술중에 다른 고객의 눈을 붙잡고 생각을 이끌며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Iron perm과 펌 1액(1)
Iron perm의 1액은 치오글리콜산을 주성분 으로 암모니아를 첨가제로 한 ph9.0~ph9.6의 약 알칼리의 콜드 2욕식이 적당합니다.
화학반응 시간은 15분~20분이면 충분히 연화가 됩니다.
1액 도포시 열펌에서는 가온은 위험합니다.
단 콜드 2욕식의 반응시 적당한 온도는 30℃ 입니다.

Iron perm과 펌 1액(2)
Iron perm의 1액이 치오글리콜산이 적당한 이유는 모발은 모공밖으로는 시스틴 결합으로 약산성 입니다.
약산성일때 모발은 딱딱하며 부드럽습니다.
약산성일때 iron perm의 와인딩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약알카리로 환원을 시켜 놓는 것입니다.
그래야 부드럽고 유연한 시스테인 상태의 약알카리로 연화를 시키는데 이때 적당한 펌 1액은 ph9.0 ~9.6정도 의 (그리에이트 펌은 ph9.3입니다.)
치오글리콜산에 암모니아가 들어있는 1액이 적당합니다.

Iron perm과 펌 1액(3)
열퍼머를 하고자 할때 퍼머 1액은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1액의 사용량
1액의 반응하는 시간
1액의 반응하는 온도

여기에 모발의 굵기, 모발의량 롯드의 종류(일반펌)등도 영향을 끼칩니다.

1액의 사용은 충분하게 그러나 흐르지 않을 정도(35%정도)
1액의 시간은 건강모 기준으로 15분~20분
1액이 반응하기 좋은 온도 30℃정도


Iron perm과 펌 1액 (4)
<1액에 배합되는 성분>

◎유효성분
*환원제
①치오글리콜산 또는 그 염류
②시스테인.시스테인의 염류
③아세틸 시스테인
◎조제
*알칼리제
①암모니아
②모노에탄올아민
③탄산염.등
◎첨가제
①안정제
②ph조정제
③반응 조정제
④계면활성제
⑤콘디셔닝제.등

우리가 펌을 할때 유효성분 (환원제)는
치오글리콜산이 탄력있는 웨이브를 형성 합니다.
치오글리콜산이 시스틴 결합을 환원시키는 힘이 강합니다.

알칼리제의 암모니아는 냄새는 독한 결점이 있으나 원하는 웨이브를 만들기 쉽고 실패가 없습니다.
이것은 암모니아가 서서히 휘발되기 때문에 1액이 작용하는 동안 ph가 떨어지므로 오버 타임 하는 경우가 작기 때문입니다.

알칼리제의 모노에탄올아민은 모발에 친화력이 높아 모발안에 남아서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시술을 정확히 하면 손상을 줄일 수 는 있습니다.

첨가제는 1액의 질을 안정된 상태로 높여 화학 작용후에도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열퍼머에서는 환원제 (치오글리콜산)에 조제 (암모니아)를 배합한 콜드 2욕식이 가장 적당합니다.
시스틴 결합을 빨리 환원시켜 컬의 형성을 신속히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야 부드럽고 탄력있는 웨이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콜드 2욕식은 실온 1℃~35℃에서 화학 반응을 합니다.
적당한 조건의 온도는 30℃입니다.
Iron perm이나 Setting perm 에서의 가온은 모발에 있어 매우 위험 합니다.

Iron perm과 펌 1액(5)
우리가 쓰는 펌 액은 가온(2)욕식,콜드(2)욕식이 있습니다.
가옥식은 40℃~60℃에서 화학 반응을 안정되게 합니다.
콜드(2)욕식은 상온 1℃~35℃에서 화학 반응을 안정되게 합니다.
열 펌(Iron perm, Setting perm, Plat iron perm, Digital perm)을 할 때 콜드(2)욕식을 쓰는것은 특히 열 펌을 할때에
모발의 손상을 최소로 줄이기 위함입니다.

펌을 할 때 특히 열펌을 할 때 모발의 ph를 약 알칼리로 환원을 시켜야 합니다.
1제(액)가 화학 반응을 제대로 하기 위해 샴푸에서 부터 알칼리 용품을 쓰고 1액도 ph9.0~9.6(그리에이트펌은 ph9.3)인 치오글리콜산을 쓰는것이 적당합니다.
흔히들 산성펌(ph6~6.8)이나 가온식을 쓰는 것은 적당하지 않슴니다
이유는 가온은 한다는 것입니다.
콜드식을 가지고도 가온을 하는 경우가 (특히 건강모)있는데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모피질을 거의 이루고 있는 케라틴은 손톱,발톱과같이 경단백질로 되어 있습니다.
모발에 케라틴은 높은 열을 받으면 (40℃이상) 단백질이 변성을
일으킵니다. 너무 심하게 단백질이 단단해지죠
부드럽고 탄력있는 상태에서 와글와글한 상태가 되죠
여러분도 열 펌을 하고난후 시간이 지날수록 와글와글 하거나
갈라지고 부서지는 경험을 했을것입니다.

여러 원인의 있지만 그 중 하나가 미용사의 판단에 의해 약액에
선택이나 가온을 한 것이 이유가 됩니다.
모발에 상태가 강모(청학동 머리카락^^)라 할지라도 가온은 말고 대신 비닐캡 정도를 사용 합니다.

참고로 콜드식이 화학 반응을 제 시간에 반응 하기 위하여는
30℃에서 좋습니다.
실내온도를 30℃는 무리이고 체온을 이용하기 위해 비닐 캡을
쓰게끔 합니다.

Iron perm과 1액(6)
펌을 모피실의 측쇄 결합의 변형이랄수 있습니다.
제 1액의 작용에 의해 시스틴 결합, 염결합 끊고 탄력을 줄입니다.
제 1액의 주성분을 환원제라 하고 수소를 더해줌에 따라
시스틴 결합을 시스테인 결합으로 바꿉니다.
또 제1액에 포함된 알칼리제는 염 결합의 균형을 파괴하고 끊습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은 일반 펌이나 iron perm이나 같습니다.
물론 액체가(물) 작용하여 수소결합도 끊습니다.
그러나 열 펌 에서는 1액에의해 환원을 시킨후 1액을
세척하고 수소 결합과 열을 이용하여 컬을 만드는 것입니다.

Iron perm과 1액(7)
펌 1액의 작용은 어디에서 되는가 하고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는데.......
펌제는 분명 모피질(콜텍스층)에서 작용을 합니다.

모피질의 구조를 살펴보면 밖으로 부터
1.피질세포:멜라닌 색소, 마크로 선유,간충물질로 되어 있습니다.
2.마크로 선유:무수의 섬유(미크로 선유)가 다발로 되어있고 다발과 다발 사이는 간충 물질로 접착되어 있습니다.
3.미크로 선유: " 가닥의 섬유(프롯트 선유) 가 중심의 2가닥이 주위를 9개 가닥이 줄을 서 있습니다.
4.프롯트 선유:3가닥의 섬유(폴리페프치드) 가 나선형으로 얽혀 있습니다.
5.폴리페프치드:아미노산이 사슬형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6.아미노산:모발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18종류 입니다.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모발에 퍼머가 되는것은 폴리페프치드 동사 연결에 있습니다.
폴리페프치드는 단지 그냥 결합 되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가 크게 3종류의 결합인 측쇄 결합으로 되있습니다.
측쇄결합이 모발의 탄력의 요인이고 모발을 꺾어도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힘입니다.

측쇄 결합
*시스틴 결합
시스틴은 모발에 가장 많은(16%~18%) 아미노산중의 하나 입니다.
측쇄 결합중 제일 강한 결합입니다.
시스틴은 두개의 시스테인이 연결되어 하나가 된 형태 입니다.
시스테인에는 수소가 들어있지만 두개의 시스테인이 하나로 연결될때 수소가 분해 되어 모발안에서는 수소가 없는 시스틴 상태가 됩니다.
이 시스틴에 수소를 더해 시스테인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시스틴 결합은 잘려져 열러진 상태가 됩니다.
또 두개의 시스테인으로 부터 수소를 빼버리면 시스틴이 되고 시스틴 결합은 다신 연결 닫혀 있는 상태가 됩니다.

*염결합
산성 물질과 알칼리성 물질이 결합해서 생긴 중성 물질이 염 입니다.
모발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에도 산성과 알칼리성이 있습니다.
이 두개가 결합해서 아미노산의 염 입니다.
산과 알칼리의 균형이 무너지면 염결합은 끊어지고 열립니다.
원래되로 균형이 맞쳐지면 결합은 본래 상태가 됩니다.

*수소 결합
물을 적시면 수소결합은 간단하게 끊어 집니다.
다시 마르면 원래 상태가 됩니다.
결합중 약한 결합이지만 가장 수가 많기때문에 힘은 제일 강합니다.

이 세 결합이 모발의 탄력과 부드러움을 유지합니다.
기타 펩타이드 결합과 다른 미세한 화학적인 결합도 있지만
펌에서는 위 3결합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분명 펌제는 모피질에서 반응을 합니다.

Permanent wave라 함은 모발을 기구를(틀)사용하여 형태를 만들어(컬) 화학 반응에 의해 그 상태를 유지(웨이브)하는 것입니다.

Heat permanent wave은
모발에 1액을 도포하여 측쇄결합을 끊어(환원)
1액을 물로 세척후 기계에 의한 물리적 작용과 수분과 열작용을 이용 컬을 만들어 2액 사용으로 산화시켜 탄력있고 부드러운 약산성 상태의 원하는 웨이브를 만드는 것입니다.


Iron perm과 1액과정(8)
Iron perm 1액 과정과 Setting perm 1액 과정은 똑같습니다.
다만 Plat straight perm(곱슬st) 1액 과정은 차이가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모발은 ph4.2~4.7(ph5.0)의 약산성으로 염 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1회용 셋트를 하고자 할때는 수소결합을 이용한 시술을 합니다.
모발이 약산성 상태에서는 딱딱하며 부드러운 상태이지만 1회용 웨이브를 만들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1회용이 아닌 지속적인 웨이브를 만들고자 할때는
모발을 약 알칼리로 환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모발이 탄력을 잃은 상태가 됩니다.
열펌을(iron perm,setting perm,Flat straight perm,Digital perm)하기 위해서는 1액 도포전에 샴푸는 알칼리 샴푸를 1액은 유효성분은 치오글리콜산에 조제는 알칼리제인 암모니아가 들어있는 ph9.3의 약을 쓰는 것입니다.
극손상모에서 강모에 상관없이 사용합니다.
1액 사용전에는 손상 정도에 따라 단백질(ppt혹은 아미노샤쥬)를 사용합니다.





Iron perm과 기계[물리적원리] (9)
Perm을 할때 기계(틀)즉 컬을 만들기 위한 롯드 가 있습니다.
롯드의 길이,굵기,탄력정도,재질등이 펌의 웨이브를 형성 하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Iron perm은 열에 의한 압력의 내축외신의 물리적 원리의 영향을 강하게 받습니다.
아이롱(롯드)의 면이 매끄러운것이 있고,롯드의 홈이 심한것이 있고,균일된 약간의 홈이 있는것이 모발정돈의 편리성으로 균일된 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롱(롯드)의 길이가 너무 길어도 짧아도 불편합니다.
와인딩할때 슬라이스의 가로 폭은5.5cm가 적당합니다.
아이롱(롯드)의 온도는 편차없이 좌우가 일정해야 만이 흐트러짐이 없는 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롱(롯드)의 구조는 롯드와 슬라이스의 머리 다발을 잡을 수 있는 글로브가 있습니다.
글로브는 너무 헐거워도, 너무 꽉 잡아도 적당치 않습니다.
이유는 약 알칼리로 환원이 된 모발에 강한 텐션을 위험합니다.
모발이 쭈~욱 늘어나 다시 쪼글쪼글하게 오므라드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것은 콜텍스 층의 단백질 때문입니다.
또 콜텍스층의 파괴와 큐티클의 심한 손상으로
부드럽고 탄력있는 웨이브가 아니라 부시시한 웨이브를 얻게 되거나 원하는 웨이브가 아니라 펌이 풀렸다고 하는 현상을 볼수가 있습니다.

와인딩할때 일정하게 평행을 이루며 부드럽게 회전을 도울 수있게
글로브안쪽에 좋은재질의 고무가 부착되어 있는것이 좋습니다.

열의 의한 압력의 내축외신의 물리적 원리에서의 보다 중요한 것은 모발이 아이롱(롯드)의 표면에 떨어짐이 없이 균일하게 붙어 슬라이스의 좌우에 똑같은 열을 받아야 좋은 컬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일정한 열(온도)과 부드러운 압력(텐션)은 유연하게 연화된 모발을 알맞은 물리적 원리에 의해 확실하게 컬을 만들어 원하는 웨이브를 만들어야 합니다.

Iron perm과 수분(수분과 열작용) (10)
수분
열펌에서의 수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발이 수분을 함유할 수 있는 최대치는 35%~40% 입니다.
열펌 에서 의 수분량은 20% ±a 입니다.
건강모는 20%-a
손상모는 20%+a 입니다.
20%의 측정은 1액을 행구어 낸후 타올 드라이 후에
모발의 수분이 손에 느껴 것으로 알 수 있는데 이는 손에 물기가
있을까? 말까?
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건강모나 손상모나 손에 느껴지는 정도는 거의 같습니다.
물론 hot크림의 도포량도 수분의 차이를 결정합니다.
와인딩을 하고자 슬라이스를 떠 손가락 검지와 중지도 가볍게 흝어
줄때 물이 손가락 사이에 묻어 나올때는
모발 상태보다 수분이 + 입니다.
이때는 조금더 닦아(말린다)주어야 합니다.

건강모는 모수질에 가지고 있는 수분의량(11±1%)
이 있기 때문에 열펌을 하고자 할때
인위적으로 조금주어서 20%측정을 하고 손상모나 극손상모는 수분을 가지고 있지 못하므로 인위적으로 많이 해서 20% 측정을 합니다.
수치 상으로는 20% ±a 입니다.

열펌에서의 수분의 역활은 1액에 의해 환원된 모발을
틀(기계)의 굵기나 원형이나 각이진 상태(컬)로 만들어 흐트러지지 않고 그 상태로 유지 하기 위해 수분을 이용 합니다.
모발에 물을 적시고 변형을 가해준 상태에서 모발을 건조 시키면
변형된 상태(웨이브)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약산성인 모발은 수분에 의해 1회용 웨이브는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웨이브는 약 알칼리 상태에서 부드럽고 탄력있고
윤기나는 웨이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는 Iiron perm (1-9)를 보시기 바랍니다.)
열펌에서의 수분의 역활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으면 시멘트는 가루 상태일때 틀안에서는
모양을 내지만 틀을 제거 하면 흐트러 집니다.
그래서 틀을 제거해도 지속적인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섞습니다.
이때 물의 량이 중요하죠
물이 적으면 표면이 부스러지고
물이 많은면 모양이 변형이 되죠(예:벽돌,기와등)

단백질은 물에의해 가수분해를 일으킵니다.
열펌은 수소결합 펌입니다.
수소 결합은 산소와 수소 사이의 잡아 당기는 힘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모발에 수분을 가해주면 단절되고 수분을
제거해주면 다시 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은 몸안에 수분이 1%~2% 부족하면
갈증을 느끼고 5%부족하면 혼수상태가 되고
12%이상 부족하면 생명을 잃습니다.ㅠ.ㅠ


열펌은 환원된 모발에 수분을 주어 틀의 모양을(컬)만들기 위해
열을 이용합니다.

「모발은 열에 의해 매우 민감합니다.
60도 이면 예민하고
80도~100도 이면 약해지고
120도 이면 외관적 팽화가 오고
130도~150도 이면 모발 변색
시스틴 감소가 옵니다.
180도 이면 케라틴이 감소되어 변화하고
190도 이면 팽창 분해해서
270도~300도 이면 탄화 분해 됩니다.

그러므로 iron perm시술시 모발에 가하는 온도는 80도~100도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시술중 40도 전후 온도가 떨어지므로 아이롱의 온도는 120도~140도가 적당합니다.

모발에 단백질은 경단백질 입니다.
모발의 상태보다 높은 열을 가하면 단백질은 딱딱하게 굳어지게 됩니다.
여러분이 셋팅펌 시술시 전원이 오버타임 했을때
모발이 딱딱하며 와글거리고 나중에는 모발이 부서지거나 끊어
지거나 갈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Heat permanent wave는 단백질을 일반펌과 달리
정말 잘 다루어야 합니다.

모발에 수분과 열을 이용한 1회용펌은(셋트, 드라이)
고대부터 있어 왔습니다.
모발에 진흙을 발라 막대에(틀)(컬)감아 태양에 말려 형태(웨이브)를 만들었습니다.
모발의 콜텍스 층의 수소 결합이 이런 놀라운 일을 합니다.
시골에서의 아카시아 줄기를 이용한 웨이브,
땋은 머리를 풀고난후의 웨이브, 잠자고 난후의 까치머리 등등 모두가 수소결합 때문입니다.
열펌은 자연적이 아닌 인위것으로 젖은 모발에 열을 가해 신속히 건조시켜 변형된 상태의 웨이브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환원된 모발에 기계(롯드)로 말아주면 큐티클이 안이 열려 피브릴(섬유)이 컬 형태로 바뀝니다.
롯드에 의해 감겨 있는 환원된 모발의 시스테인 결합이 자기 짝이 아닌 다른짝을 이루게 됩니다.
이때 반대측 큐티클안의 시스테인 결합중
짝이 없는 곳이 생깁니다.
짝이 없는 곳은 산화된 상태에서는 손상이 되기 쉽습니다.

Iron perm 과 시술 과정 (11)
(1) 샴푸
알칼리샴푸를 사용합니다
1액도포전 산성샴푸사용은 적절치 않습니다

모발은 산에 대해 강한 저항력을 갖고있어 모발의 성분인 단백질이 산과 만나면 수축하는 성질이 있어 산이 묻으면 모표피가 닫혀 모발내부에 산이들어가지 않도록 방어를 해줍니다.

ph4.1~4.7의 염결합을 이루고 있는 모발은 약산성으로
딱딱하며 부드럽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1액의 화학작용은 어렵습니다.
즉 연화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알칼리 샴푸는 1액의 화학작용을 쉽게 하기 위해 모발을 유연한 상태로 해주어 1액의 반응시간을 빨리 할수가 있어 1액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로 줄일 수가 있습니다.

Ironperm 과 시술과정 (12)
(컷트)
삼푸후 컷트를 합니다.
손님이 원하는 혹은 미용사와 손님의 의견이
잘 어우러진 스타일에 따라 컷트를 하게 됩니다.
일반퍼머는 퍼머 시술전에 컷트를 하고
시술후에 스타일을 완성하는 마무리 컷트를 합니다.
그러나 Iron perm 은펌 시술후에 컷트를 하는것보다 스타일을 컷트로 완성을 하고 난후 펌 시술을 하는겁니다.
요즘 스타일은 전체적으로 머리 숱을 감소시킨
feather cut 을 하여 가벼우며 스타일링을 쉽게
할수있게 합니다.
숱을 감소시키는것은 틴닝 가위(요술 가위 적당함)을 사용함이
적당합니다.
레져 컷은 모발 끝의 잘려진 단면이 넓고 길게 잘려 펌 시술시
손상 정도가 크게됩니다.
Iron perm 시술 시는 레져 사용는 가급적이면 피하시고
Iron perm 의 지혜가 많아지면 레져 컷으로 더 나은 스타일을 낼수가 있습니다.



(트리트먼트)
모발 진단의 손상 정도에 따라 ppt를 도포 합니다
펌은 모피질 속의 단백질 형태를 변형시키는 겁니다
손상모는 인위적으로 단백질을 투입시켜 퍼머 시술시
손상을 줄이고 보기좋은 웨이브를 내기 위해서는
크리닉 시술은 중요합니다

고농축 식물성 단백질 제품인 Selection ppt emulsion 을
사용합니다.

손상 정도에따라 ppt 도포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극손상모인 경우 도포량은 30~35% 정도를 합니다.
(모발이 함유할수있는 최대의 수분량은 35%~40% 임)
그리고 비닐캡을 쓰고 10분 자연 방치를 하거나 미스트를 사용합니다.
미스트사용시에는(그리에이트 제품)
온도 35도
미스트량은 1번
모드는 a모드를 사용 합니다.
(펌1액도포 시술 전에 오존 사용은 모표피(큐티클)를
닫는(단단하게) 역활을 합니다.
ppt는 세척 하지마시고 타올로 닦거나 냉풍으로
수분의 함량 15% 정도로 말려 줍니다.

** 손상 정도에 따라 Iron perm 과 시술 방법

(1액도포)
iron perm 의 1액에 의한 화학 작용에 대해서는
그 동안 iron perm과 1액 1~8 까지 (화학작용)
올려져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액 도포시 두피에는 약액이 묻지 않도록 조심 하셔야 합니다.
1액은 점액질 이기 때문에 연화 되는 동안에 모발이 꺽일수가 있슴다.

1액의 방치 시간은
강모 20 분
건강모 15 분
손상모 10분+-a
극손상모 5 분+-a 임다.

1액의 모든 것은 Iron perm과 1액 1~8(화학 작용) 까지를
꼭 찾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연화와 유화의 차이 (13)
연화(軟化): 딱딱한 물질이 부드럽게 변화됨.
약산성의 모발이 약 알칼리로 환원된 것을 말합니다.
유화(乳化): 어떤 액체 속에 그것과 잘 섞어지 않는 다른 액체를
작은 낱알로 분산시켜
젖 모양의 액체를 만드는일,또는 분산된 그 상태
(예:분유를 애기가 먹기 좋게 물을 섞는것.)
유화(油畵):기름에 갠 채색으로 그린 서양식의 그림
유화(宥和):서로 용서하고 화합함
유화(柔和):성질이 부드럽고 온순함.
Iron perm 과 시술방법 (14)
(프레인 린스)
연화가 되었으면(네이프 쪽에 머리카락을 1~2개 정도를
잡아 당겨 1.5~2 배 정도 늘어났을 때가 적당함)

1액은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세척을 합니다.
알칼리액인 1액이 모표피 표면에 남아있게 되면
알칼리에 열에 의한 작용으로 모발에 큰 상처를
주게 됩니다.
세척후 수분을 20% 정도를 남기고
(Iron perm 과 수분과 열작용(10) 참고 바랍니다.)
Iron perm 에서의 수분은 중요한 부분이니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Iron perm 과 시술방법(15)
(와인딩,winding)
1액으로 환원이된 머리카락을 미온수로 깨끗이 행군후
수분을 20%정도로 남긴후 적당량의 Hot hair treataent cream을
도포합니다.
Hot cream을 도포하는 이유는 수분의 증발방지 와인딩 할때의 순조로운 와인딩후 모발의 윤기 등을 위하여 도포합니다.
도포할때는 건강모나 손상모에 관계없이 골고루 도포를 합니다.
물론 수분의 량을 생각 하여야 합니다.
와인딩을 할때는 완성된 스타일을 생각하고 컬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발의 길이에 따라,웨이브에(스타일)따라 롯드를 선택하고
롯드의 회전수에 의한 웨이브 상태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웨이브의 상태는 컬의 2회전 미만은 C컬
컬의 2½이상은 S컬 을 생각 하십시오.
롯드의 굵기에 따라 회전수에 따라
C컬의 웨이브상태 혹은 S컬의 웨이브 상태가 결정됩니다.
완벽한 웨이브란 컬 상태에서 2배~2배반 정도가
늘어짐이 적당합니다.

아이롱 시술을 할때
모발의 길이와 아이롱mm수
4cm - 6mm
5cm - 8mm
6cm - 10mm
7cm - 12mm
8cm - 14mm
9cm - 16mm
10cm - 18mm
11cm - 20mm
12cm - 22mm
위의 숫자는 아이롱으로 와인딩 할때 1회전 반 정도가 됩니다.
남자 짧은 머리 이거나 여자 드라이 퍼머시 적당합니다.

아이롱 mm수와 모발 1회전의 길이
6mm - 2cm
8mm - 2.5cm
10mm - 3.14cm
12mm - 4cm
14mm - 4.5cm
16mm - 5cm
18mm - 5.5cm
20mm - 6.5cm
22mm - 7cm 정도가 됩니다.
위의 숫자는 모발을 1회전 했을때 아이롱의 굵기에 따른
모발의 길이를 표합니다.
이것을 참고 하시면 웨이브의 크기(굵기)상태를
미리 알 수가 있습니다.

와인딩 할때는 텐션을 주의 하셔야 합니다.
슬라이스는 평평함을 유지 하면서 와인딩
할때는 모발이 아이롱에서 떨어지지 않게끔
하면서 적당한 뜸 (3초정도)을 두피 가까이
그리고 회전 할때 마다, 모발끝을.
Iron perm은 뜸이 중요 합니다.
앞서 올렸던 Iron perm 과 물리적 작용(원리)(10)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Iron perm 시술 과정 (16)
(온도)
열펌에서의 온도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발의 단백질은 경단백질로 모발의 손상정도에 따라 (모발의 상태에 따라)열로인한 단백질의 변형 상태를 알수가 있습니다.
모발 상태보다 높은 온도이면 단백질은 필요이상으로
굳어져 모발 상태는 와글거리거나 푸석푸석한 상태가 됩니다.
Iron perm은 Setting perm이나 Digital perm이나
heat permanent wave 의 이론은 같습니다.
다만 기계의 특성이 다를 뿐입니다.
Setting perm 이나 Digital perm 은 0도 에서
시작되어 필요한 온도까지 높여 일정한 시간을 들여
수소 결합을 이루어 컬을 만듭니다.
Iron perm 은 컬을 만들기 위한 적정 온도에서
순간적으로 수소 결합을 이루어 컬을 만듭니다.
모발 상태보다 낮은 온도로 시술하면 컬이 원하는
대로 되질않고 컬이 늘어지거나 커지는 것을 볼수있고
모발 상태보다 높은 온도로 시술하면 아이롱에 모발이
붙거나 혹은 컬은 잘 만들어지나 시술후의 모발은
와글거리거나 푸석푸석 한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앞서 올렸던 Iron perm과 수분과 열작용(10)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Iron perm 시술시 온도는
강모 145도
건강모 140도
손상모 100~130도(통상 사용하는 온도는 120~130도)
극손상모80~100도 임다.

와인딩 할때 모발 상태보다 온도가 낮으면 컬이
늘어 집니다. 이때는 온도를 높이면 됩니다.
모발 상태보다 온도가 높으면 아이롱에 모발이 붙거나
컬의 완성이 와글거리게 됩니다.
이때는 온도를 낮추면 됩니다.

물론 어느 상황에서나 수분은 중요합니다.

Iron perm 에서는 수분과 열이 탄력있고 부드러운
웨이브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Iron perm 과 시술 과정 (17)
(winding)
수분과 열을 모발에 맞게하여 와인딩을 합니다.
적당한 슬라이스를 떠서 와인딩을 하는데 슬라이스의 가로폭은 약 5.5~6cm 정도 슬라이스의 세로의폭은 모발의량 굵기에따라 또 회전수에 따라 0.5~1cm 정도를 (요즘은 모발끝이 가벼운 스타일이 많이있습니다 이럴때 끝에 웨이브를 주고자 할때 슬라이스의 세로의 폭은 2cm정도로 와인딩을 하는데 이때는 아래에서 부터 와인딩을 합니다)
잡아 와인딩을 할때 무리하게 텐션을 주지말고 편평함을 유지하면서 와인딩을 합니다.
무리한 텐션은 모발이 약알칼리로 환원이 되어있기 때문에 필요이상으로 모발이 늘어지거나 혹은 극손상 모발은 아이롱 롯드에 붙거나 와글거리게 됩니다.
그리고 와인딩 할때 모발은 아이롱 롯드에서 느슨하게
또는 롯드에서 떨어지는 현상은 균일한 컬을 얻을수가 없습니다.
또 아이롱 롯드의 좌우에 온도가 일정하여야 하며
슬라이스의 좌우폭도 일정하여야 완벽한 컬을 얻을수 있습니다..

먼저 만들어 놓은 컬이 흐트러지거나 내려 앉는것을 보게 되는데 이것은 와인딩 할때 모발 상태보다 낮은 온도이거나 수분이 많아 와인딩후 수분이 필요이상으로 남아 있게 될때 또 다음 와인딩 할때 먼저 와인딩 한것을 필요이상 건드리게 될때 컬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스타일에 맞게 와인딩이 완성이 되면 바로 ph를 안개 분무 정도만 도포를 한후 1분정도후 2제(중화제)를 분무기로 도포를 합니다
2제는 흐르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도포를 합니다.
2제의 산화제는 과산화수소수 이므로 5분정도만 방치를 하면 됩니다. 2제의 시간이 오버타임이 되면 모발의 탈색 또는 큐티클 손상이 오게 됩니다.
시간을 꼭 맞추어 주십시요.

컬을 핀셋이나 그물망을 씌우지 않아도 되니 안심 하십시요.
모든 과정이 완벽하면 중화제 도포후에도 컬이 필요
이상으로 늘어지지를 않습니다.
ph를 2제 전이나 후에 하는것은 큰차이는 없으나 2제전에 하는 것이 환원된 염결합을 산화 시키기에는 2제 전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Iron perm 과 시술 방법 (18)
(2제)
와인딩이 끝난후 셋트롤 핀셋 그물망등 보조 기구를
사용치 않고 와인딩 상태 그대로 ph도포후(안개분무)
2제 도포(이슬비 정도:촉촉하게)를 분무기로 합니다.

중화할때는 중화 받침을하고 그 위에 타올을 올리고 그 타올로 중화 밴드을 하듯이 돌리고 ph 그리고 2제를 도포하고 타올을 받침위에 놓으면 와인딩의 심한 늘어짐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ph도포후 1분 정도후 2제 도포를하고 5분 방치를 하면 됩니다.

2제의 산화제는 과산화수소를 씁니다
과산화수소는 알카리성 일때 불안정하고 분해되기 쉽고
강한 산화력을 나타내며 산성일때는 안정이 됩니다.
단지 1액을 소흘히 행구어 내면 모발안에 알카리가 남아
그 영향으로 퇴색을 일으킵니다.
또 2제의 시간을 5~7분을 넘기면 큐티클의 손상을 가져
올수 있으므로 1제 이상으로 2제도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 하여야 됩니다.
(Heat permanent wave)
Iron perm
Setting perm
Flat iron perm
Digital perm 에서 2제를 과산화수소를 쓰는것은
틀(롯드)없이 2제를하기 때문에 빠른 산화로 형태(컬)의
처짐을 막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의 시술과정이 좋았어도 2제의 잘못된 시술로
실패를 하기가 쉽습니다.


Iron perm과 시술방법(19)
(세척)
2제의 시간이 지난후 세척은 산성 샴푸를 씁니다.
1제의 작용으로 아직은 모발의 큐티클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산성 샴푸를 씁니다.

큐티클은 산성제품에는 강한 저항력을 가집니다.
즉 퍼머 웨이브의 풀어짐을 방지하게 됩니다.
산성 샴푸 사용은 린스를 하듯이 가볍게 행구어 주듯이 합니다.

(드라이)
타올로 물기를 많이 제거 한후 두피 가까이는
온풍을, 모발 끝쪽은 냉풍을 사용 말리게 됩니다.
머리카락은 가볍게 움켜 잡듯이 하면서 스타일을 냅니다.

(마무리)
스타일링 제품은 왁스나 헤어오일, 엣센스 등 유분제품을 쓰면 됩니다.
젤이나 무스는 수용성 제품으로 웨이브의 늘어짐을 초래하게 됩니다.
수소결합 퍼머의 특징은 수분에 의해 웨이브의 늘어짐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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