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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 1차 교육자료

By  allsilk      posted  2002-05-23 10:39:02      views  7019

 

   
 
기초모발학, 기초모발색상비율, 칼라를 위한 모발구조학적변화.
칼라의 수학적 법칙을 잘 활용하면
*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쉽다.
* 서비스 요금의 카운셀링이 쉬워진다.
* 기술로서 노하우로서 축척되고 기술이전이 용이해 진다.

기술과 제품의 선택이 살롱과 디자이너의 이미지를 만든다.
샴푸 전 샴푸제품을 꼭 확인시켜 준다.

흔히들 염색교육을 할 때면 이렇게들 말합니다..
칼라는 빛이다 빛은 에너지다 기타 등등......
맞는 말이죠.. 빛이 없으면 색이 보이지 않으니까요.
칼라는 고유의 파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빛이라는 에너지를 타고 우리 눈으로 들어와 인식을 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그런 고차원적인 해설은 과학자들이 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굳이 그렇게 깊은 것까지 알 필요는 없는 것이죠.
단지 우리가 행하는 일들은 우리 인간을 보다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모발 염색만을 잘 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그렇지만 그게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점이 되는 것입니다.
하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려면 내가 원하는 물감을 칠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그림이 훌륭한 작품이 될지 그냥 내 맘에 들 정도만 될지 장난으로 넘어가 버릴지는 모르지만 내가 칠한 색상만큼은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 모발은 어떻습니까?
하얀 도화지가 아닙니다.
특히 손님들은 언제, 어느 때, 어떤 상태로 우리 앞에 나타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그런 불완전한 바탕 위에 완전한 색상을 요구하는 손님의 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작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염색은 과학적 지식을 요구하는 작업입니다.
물론 첫째는 많은 경험을 필수로 갖고 있어야 됩니다.
칼라를 식별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지식을 갖고 있더라도 고객이 원하는 색상을 내어 드리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빨강 색은 어떤 색을 보면 빨강 색이라 하고 파랑 색은 어떤 색이 보일 때 파랑 색이라 하는지 색상을 보았을 때 그 색상이 가지는 색 명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경험이 있을 때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펼쳐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경험은 스스로 익혀 나가면 되는 것이고, 지식은 훌륭한 선생님에게 배우면 되는 것이겠죠.
오늘부터 중반 과정까지는 대부분 이론적 지식을 갖는 시간으로 정해서 강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강의 내용은 우리의 시술 대상인 모발을 과학적으로 알아 나가는 시간으로 첫 번째 모발은 어떤 구조를 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주제로 시작하겠습니다.
제목은 기초모발학입니다..
이미 공부를 하신 분들은 다들 알고 있는 것들이라 생각합니다..
복습하는 의미로 한번 더 듣는다 생각하시고 경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인간의 모발은 모근과 모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칼라가 되는 부위는 모간 부분이니 우리 눈에 보이는 부위만 알아보도록 합니다.
모발은 크게 모표피(큐티클), 피질(콜텍스), 수질(모듈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제일 바깥에 위치한 모표피(큐티클)을 알아보겠습니다.

* 모표피(큐티클)는 약 4장에서 10장으로 겹쳐저 있습니다.
물론 그보다 더 많이 겹쳐저 있는 모발도 있습니다. 동양인과 서양인을 비교하자면 서양인의 모발은 동양인보다 가늘면서 모표피의 수는 더 많이 겹쳐져 있습니다. 피질의 비율은 그 만큼 더 적다는 것입니다.
그 중 한 장은 세 겹으로 되어있습니다.
모두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상식이죠.
세 겹의 명칭은 바깥에서부터 에피큐티클, 엑소큐티클, 엔도큐티클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각 부위별 기능을 보충 설명합니다.
예) 에피큐티클 : 수증기는 통하지만 물은 통하지 않는다. 견고한 단백질 결합으로 화학약품과 산소에 강한 저항력을 갖고 있다. 기계적인 작용에 손상되기 쉽다.
엑소큐티클 : 연한 케라틴 층으로 시스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폄제의 작용을 쉽게 받는다.
엔도큐티클 : 펌제에는 강하지만 단백질 침식성의 약품에 약하다.
* 케라틴과 단백질 침식성 약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케라틴 : 머리털 ・손톱 ・피부 등 상피구조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
단백질 : 모든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물. 수많은 아미노산(amino acid)의 연결체이다. 천연아미노산에는 20종류가 있다.
* 모노머(monomer) : 단위체라하며 고분자화합물 또는 회합체(會合體)를 구성하는 단위가 되는 분자량이 작은 물질.
디머(dimer) : 이합체라하며 분자 2개가 중합하여 생성하는 물질.
트리머(trimet) : 분자 3개가 중합하여 생성하는 물질.
테트라머(tetramer) : 분자 4개가 중합하여 생성하는 물질.
폴리머(polymer) : 중합체라하며 분자가 중합하여 생기는 화합물.
폴리펩티드 : 2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사슬 모양의 펩티드결합으로 길게 연결된 것.
고분자화합물 : 분자량이 극히 큰(보통 1만 이상) 거대한 화합물.
아미노산 : 한 분자 안에 아미노기와 카르복시기를 가지는 유기화합물.
아미노기 : 암모니아에서 수소원자가 l개 떨어져 나간 형태의 작용기. 화학식-NH2로 나타낸다. 탄화수소의 수소원자를 아미노기로 치환한 화합물을 1차아민 또는 아미노화합물이라고 한다.
카르복시기 : 카르보닐기 >C=O와 히드록시기 -OH가 결합한 원자단. -COOH로 표시하며, 1가의 원자단으로, 수용액 속에서는 해리(解離)하여 산성을 나타낸다.
원자단 : 화합물의 분자 내에서 공유결합을 하고 있는 원자의 집단.

이 세 겹의 큐티클들이 하는 역할은 각기 다르지만 우리에게는 그리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큐티클 층이 많으면 시술이 용이하지 못하고 큐티클이 적으면 손상을 빨리 일으킨다는 것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되는 것이죠.
그런 것들은 조금만 경험을 해 보면 알 수 있는 것이니까요..
모발이 가늘어서 염색이 잘 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색상이 잘 나오지 않는다든지 모발이 두껍고 거칠어서 잘 안될 줄 알았는데 이상하게 빨리 색상이 나온다든지 하는 것들이 큐티클 층의 엷고 두꺼움으로 인해서 생긴 결과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여기서의 문제점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모발 분석을 가장 정확하게 해 낼 수 있게 스스로를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이런 것은 누가 가르쳐 주어 알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니까요 물론 지침이 될 수는 있겠죠.
다음은 피질(콜텍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피질은 우리의 염색 시술이 직접적으로 되는 부분이므로 제일 중요한 장소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질은 모발 전체의 약 80~90%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피질은 제일 작은 집합인 폴리펩티드가 모여서 프로토피브릴이 되고 이것들이 모여서 마이크로피브릴이 되고 다시 매크로피브릴이 되고 이것들이 모여서 피질세포가 됩니다.
여기서 간충물질(매트릭스)들이 세포간의 접합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간충물질이 펌이나 염색을 했을 때 가장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것들도 모발전문가로서 상식적으로 알고 있어야 되는 것이겠죠.
단지 시술만 해주는 일꾼이 아니라 모발을 관리해 주는 전문가라면 당연히 모발이 어떻게 생겼다는 것 정도는 알아두어야 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집합체들이 염색 시술 시 어떤 변화를 가지는지 알아 봅시다.
사실 염색 시술 시에 우리가 알아야 될 점들은 염색 시 염모제의 화학물질과 반응하는 아미노산의 변화만 제대로 알면 됩니다.
염색을 하게 되면 작용하는 화학 물질은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로 암모니아와 과산화수소가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 하겠죠.
그럼 암모니아와 과산화수소가 모발의 구조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알아 봅시다.
암모니아는 다른 표현으로 촉진제 역활을 한다고 얘기합니다.
어떤 이유로 그런 표현을 하게 되는지 봅시다.
암모니아는 질소와 수소의 화합물입니다. 화학식은 NH3라 표기합니다.
성질로서는 가벼운 무색의 기체로 녹는점 -77.7℃, 끓는점 -33.4℃입니다. 압축해서 간단히 액체로 만들 수 있으며, 수용액 상태에서는 강한 알칼리성을 띱니다. 펌과 염모제에 사용되는 알칼리로서는 모노에탄올아민과 암모니아가 있습니다. 수산화나트륨과 수산화칼륨도 있지만 이들은 너무 강한 염기성을 띠기 때문에 펌과 염모제에는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이들 암모니아(NH3), 모노에탄올아민(monoethanolamine, MEA)은 알칼리성으로 모발을 팽윤, 연화 시켜 염모제 성분이 모발내에 침투가 용이하도록 해 줍니다. 특히 암모니아는 과산화수소의 산화작용을 촉진시켜 멜라닌과 인공염료의 산화를 도와 줍니다. MEA는 휘발성이 없기 때문에 잔류성이 강해서 시술 후 처리에 특별한 관심을 두어야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밝기 위주의 칼라에는 암모니아를 알칼리제로 사용한 산화염모제가 주종을 이루고 MEA를 사용한 산화염모제는 리프팅이 어려운 단점이 있는 반면에 일정하고 지속적인 PH작용을 이용한 톤온톤칼라(색상위주의 칼라)에 주로 이용됩니다. 이 두 가지를 혼합하여 사용한 제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암모니아의 작용으로 인하여 모발의 구조적 변화는 강한 알칼리로 인한 갑작스러운 팽윤, 연화 작용으로 큐티클의 과도한 변화를 가져와 암모니아가 증발한 뒤에도 원래의 상태로 복귀하지 못할 치명적 변화를 갖게 됩니다. 내부적으로는 암모니아의 강알칼리 작용으로 인하여 모발 내부의 연단백질을 용해 시켜 피질의 단백질을 유출 시키게 됩니다. 암모니아 자체도 모발의 아미노산과 작용하여 케라틴 구조를 바꾸기도 합니다.
자료가 이렇다고 암모니아와 모노에탄올아민 중에 어떤 것은 나쁘고 어떤 것은 좋다고 단정하지는 못합니다.
서로의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둘다 없어서는 안 될 성분들이기 때문에 염모제를 만드는 화학자들이 좀 더 신경을 써서 인체에 큰 피해가 없게 만들어 주길 바랄 뿐이죠..^^
* 팽윤 : 물질이 용매를 흡수하여 부푸는 현상.
연화 : 연하고 부드럽게 변하다.
다음은 과산화수소(H2O2)에 대해 알아봅시다.
염색 시 과산화수소는 멜라닌 색소를 산화시켜 파괴하고 인공염료를 산화중합시켜 불용성 색소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산화수소가 소독제 역활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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