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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 기적 사례...

By  나그네      posted  2008-11-03 08:15:10      views  1359

 

   
 
한국웃음연구소 Site에서 퍼온 글입니다...
1% 부족한 뭔가를 채워주는 느낌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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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SK에너지 영업부 부장:김만수(행복날개)-


출장 중에 비행기를 놓쳤습니다.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하다가 눈에 들어 온 책이 “웃음으로 기적을 만든 사람들”이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에 나는 빠져 들었습니다. 웃음이 사람 관계를 탁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어 출장 후에 곧바로 한국웃음연구소 ‘행복여행 2박3일’ 과정에 들어갔습니다. 웃음의 효과를 보기 시작한 것은 중국 사장님을 만나면서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겨울에 중국 어느 중소업체 사장이 저희 회사를 처음으로 방문하였습니다. 그 고객은 저희에게 중요한 손님이었으며 점차 커가는 업체의 사장이었습니다. 사장 나이는 삼십 대 중반이었으나 젊은 시절 부를 축척한 탓인지 다소 거만하고 무뚝뚝한 표정이었습니다.

처음 방문 자리여서 직접 회사 경영진이 나서 회사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며 덕담을 나눴으나 그 젊은 사장은 의자에 뒤로 젖힌 체 앉아 한마디도 하지 않은 채 굳은 표정으로 있는 것이었습니다. 보통은 초면에 덕담을 나누며 인사하는 것이 관례였던 만큼 저와 담당자들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회의를 마친 후 음식점으로 옮겨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도 어색한 분위기는 지속되었습니다. 우리 직원들이 소주잔을 돌리며 분위기를 띄우려고 했으나 중국인 사장은 소주를 못한다며 사양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런 어색한 상태로 지속되다가는 앞으로 비즈니스가 어렵다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순간 나는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긍정적인 분위기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웃음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어 웃음교육에서 배운 대로 한 바탕 놀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제가 사회자를 자청하며 건강 박수를 한바탕 치기로 하였습니다.“먼저 사장님께서 멀리 저희 회사를 방문해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좋은 날, 술이나 마시는 것보다 건강도 한 번 체크할 겸 게임 한 번 하겠습니다. 손을 가슴 앞으로 내밀고 10초 동안 30회 이상 박수를 치면 건강한 것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먼저 손바닥이 불이 붙도록 치고 나니 사장 및 주위 사람들이 30회를 쳤느니, 34회를 쳤느니 하면서 얼굴에 약간 웃음기가 올라오는 것이었습니다.‘바로 이거다!’ 생각이 들어 또 다시 한번 제안을 했습니다.“사장님께서 앞으로 사업 잘 되시고 건강하시라고 우리 응원의 소리와 함께 다시 10초간 박수를 치면서 웃겠습니다.”

“우~와~!”소리와 함께 또 한 번의 박수가 그 사장 앞으로 쏟아졌습니다. 사장은 평생 이렇게 신나게 박수를 받은 적이 없다며 얼굴이 상기되어 웃음꽃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술을 못한다던 사장은 주위 사람들에게 술잔을 돌리며 고맙다는 이야기를 연거푸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사장에게 “사장님의 밝은 웃음을 보니 앞으로 사업이 점점 더 커갈 것”이라고 덕담을 나누며 술을 권하니 사장은 별안간 저에게‘타거(큰형)’라면서 큰 인사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두 회사 간의 비즈니스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결국 웃음이 사장의 마음을 열게 한 것입니다.

그날 옆방에서 너무 떠든다고 불평이 나올 정도로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았으며, 2차까지 자리를 옮겨 즐거움이 계속되었습니다. 지금도 중국 업체와 비즈니스가 잘 진행되고 있으며, 반드시 중국에 한 번 방문해 달라고 여러 차례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웃음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고객을 만날 때 완벽하게 설명을 잘 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매출과 연결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으로 상대와의 신뢰를 형성할 수가 없었습니다. 상대를 좋아해 버리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웃음을 배우고 나서야 완벽한 프레젠테이션이 웃음임을 알았습니다. 웃고 있는 지금이 상대의 감정을 좋게 하고 상대의 문을 엽니다. 판매자는 90%의 이성을 사용하고 10%의 감성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쉽습니다. 그런데 고객은 90%의 감성과 10%의 이성에 의해 결정을 합니다. 이제 웃음을 배우고 나서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활짝 핀 인생을 살게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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