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햇볕이 유난히 따사로와 집안에만 있으니 약간은 더운 날씨 같습니다. 오후에 지인께서 이기대로 드라이브를 시켜준다는 전화가 와서 컴퓨터 앞에 앉아 들뜬 마음으로 글을 써내려갑니다.^^
얼마 전 일본의 한 뷰티그룹이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사업을 시작한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일본의 한 뷰티그룹이 한국에 제대로 진출을 하여 서울에는 8개의 가맹점을 만들어 내고 이어 부산에 사업설명회를 지난 9월말에 진행을 했다고 합니다. 참석은 못했지만 아는 사람을 통하여 사업 설명회의 내용을 물어봤었는데 그 대답이 ‘일본 회장이 직접 나와 인간경영, 미용실 경영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별로 득 되는 게 없었던 것 같아’였습니다. 미루어 짐작하건데 아마도 이분은 전형적인 “빨리 빨리의 한국문화”에 빠져 장사 잘하는 방법에 있었서, 쉽게 돈 되는 방법 등을 기대하고 참석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니 거기 참석한 모~~든 원장/오너분들이 이런 생각으로 7시간이상을 앉아 있었다고 생각하니 설명회를 빠져 나오는 오너/원장들의 마음과 표정이 절로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김해 모 미용실 체인에 만2년 동안 근무하면서 일본의 다른 미용단체의 오너/경영자교육을 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SPC라는 단체의 회장님, 본부장께서 한국의 10명도 안되는 오너/원장들을 위해 아무런 조건없이 시간과 경비를 소비하며 매달 한국에 와 하루 종일 교육을 하셨는데요~~ 단 한번도, 단 한번도! 미용실 경영을 이야기하면서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버는지” 경영기법, 경영수치에 대한 이야기는 단 한번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인간(고객, 직원)을 이해하고 인문을 이야기하고, 그것들이 선행이 되어야지만 경영, 미용경영이라는 그분들의 말씀은 저의 서비스 철학, 미용실 경영을 이야기 했던 십수년간의 사색과 오버랩되면서 많은 부분 저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사람을 움직이는 정신! 예를들어 SPC점주들은 매주 맨손으로 미용실의 화장실을 오너/원장께서 직접 청소를 하는 것이 주요 행동덕목으로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나로 하여금 사람이 움직이고 세상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힘"
무엇을 빨리 할 줄 알아야 하고!
무엇이 빨리 되어야 하는 조바심이 많은 세상!
그것은 여러분들이 이야기하는 staff, 디자이너들만의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빨리 돈을 벌어야 하고!
빨리 성공을 해서 남들처럼되어야 한다는 조바심 많은 경영!
<우회(roundabout)축적-(선)先축적, (후)後발산의 위대한 진리>
매는 높은 하늘을 맴돌다가 사냥감을 보면 직진하지 않고 반비례의 곡선처럼 하강한다고 합니다. 하강하는 동안 중력가속도를 흡수하여 운동에너지를 축적한 후 먹이를 향해 시속320km의 속도를 발산하면서 낚아챈다고 합니다.
나만 빨리 돋보이고 싶은 조바심이 서로를 인정하지 않는 냉소로 흐르는 것 같아 안타깝기만 한 요즘입니다. 수단이야 어떻든 빨리 빨리 가고 싶은 마음에 ‘목적있는 실패’도 인정하지 않고 배려하지 않는 정말 쉬크한 세상입니다.
예전의 글을 통해 말씀드렸던 ‘오늘에 나는 내가 1년전, 3년전, 5년전 10년 전에 선택한 행동의 결과물입니다.’행동 또한 시간의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을 기하면서 한발 한발 나아간다면 어느새 여러분들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스마트 폰에 탑재된 속도가 빠른 것을 3g에 이어 LTE라는 명칭으로 개발되었습니다만, 역설적이게도 굉장히 빠른 이 LTE는 장시간의 노력끝에 만들어진 최신 기술입니다. LTE의 뜻은 바로 롱텀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3세대 이동통신(3G)을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오늘의 ‘나’는 행복한 미래를 위해 경영,외모, 지식, 지혜, 사회와의 어울림, 조화를 축적하는 시간입니다. 이런 축적의 시간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가올 내일에 발산할 가치는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울 것이라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